메르세데스-벤츠의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가 국내 누적 10만대 판매를 달성했다.
S-클래스는 2003년에 4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올해 11월 말일까지 누적 기준으로 총 10만 911 대 판매되며,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및 메르세데스-AMG 등 모든 헤일로 브랜드의 S-클래스 세단 모델을 모두 포함한 수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마티아스 바이틀 대표이사 사장은 “10만대라는 기록은 S-클래스가 가진 헤리티지, 높은 품질은 물론 한국 시장에서 갖는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상징성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것”이라며, “S-클래스를 선택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선 10만대 판매를 견인한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2003년 출시된 4세대 모델부터 2021년 4월 출시된 현행 모델인 7세대 S-클래스까지 소비자들의 높은 안목과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대표 주자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지난 2022년 한 해에만 국내에서 1만 1,645대 판매되며 한국에서 1-2억원 대 최상위 차량으로서는 이례적으로 2022 수입 베스트 셀링카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1월-11월 누적 기준으로도 8,378대가 판매돼 수입차 모델 판매 4위 기록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015년 ‘수준 높은 럭셔리’를 구현한 최상급 럭셔리 모델인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를 국내 최초 출시하며, 톱엔드(TEV; Top-End Vehicle) 세그먼트에서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는 고급스럽고 특별한 내·외장 디자인과 마이바흐 엠블럼, 최고 수준의 럭셔리 경험을 선사하는 다양한 편의사양을 결합하여 뚜렷한 개성과 편안함, 독보성을 모두 갖춘 모델로, 2015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7,242대 판매되며 대체 불가능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세그먼트 리더로서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인기에 힘입어 2016년도부터 현재까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 S-클래스 시장 지위를 유지 중이다. 이와 함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의 경우 2019년부터 전 세계 2위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같이 한국 시장이 S-클래스의 주요 시장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배경은 국내 고객들의 S-클래스와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 덕분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의 ‘2021-2022년 신차 구매고객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S-클래스 고객들은 결정적인 구매 요인으로 S-클래스의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제품의 명성 그리고 편안한 승차감을 차례로 꼽았다. 제품 자체의 명성이 주요 구매 결정 요소로 꼽혀, S-클래스가 수입 대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구매 후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압도적인 선호 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S-클래스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을 가장 명확하게 구현한 모델로, 1951년 출시 이래 전 세계적으로 총 4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플래그십 세단이다. S-클래스는 특별함을 의미하는 독일어 ‘손더클라세(Sonderklasse)’에서 ‘S를 가지고 온 모델 답게, 첫 탄생부터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급 럭셔리 세단으로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과 기술의 정수가 담겨 있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끊임없이 선보이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모델이다. 사고 예방 안전시스템 프리-세이프와 인텔리전트 드라이브를 비롯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첨단 안전, 주행, 편의 기술이 S-클래스에 가장 먼저 적용됐다.
국내에서는 1987년 수입차 개방 조치 이후 가장 처음 국내에 판매된 2세대 S-클래스 모델인 560 SEL(W126)을 통해 ‘한국 최초의 수입차’로 소개됐으며, 2003년에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를 통해 4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대표 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