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911 60주년을 기념하는 911 S/T를 독일에서 공개했다.
신형 911 S/T는 525마력의 911 GT3 RS 4.0리터 자연 흡기 박서 엔진과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 민첩한 주행 성능에 최적화된 경량 구조와 러닝 기어 셋업을 갖췄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3.7초에 가속하고 최고속도는 300km/h다.
모델명은 포르쉐가 1969년부터 선보인 911 S의 레이스 버전에서 가져왔다. 브랜드 내에서 911 ST로 불린 이 모델은 섀시, 휠, 엔진, 차체를 개선해 가속과 제동, 견인력과 코너링 그립을 크게 향상시켰다. 당시 대형 스포일러와 에어로다이내믹 보조 장치는 사용 전이었다.
포르쉐는 신형 911 S/T를 통해 오리지널 911 S(ST)의 정체성을 현행 911 세대에 그대로 적용했다고 밝혔다. 911 GT3 RS 요소와 911 GT3 투어링 패키지의 차체를 결합하고, 911 S/T를 위해 특별 개발된 경량 요소를 통해 911 GT 포트폴리오 안에서도 독특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911 S/T는 프런트 보닛, 루프, 프런트 윙 그리고 독특한 흡기구를 가진 도어까지 모두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으로 제작된다. 롤케이지, 리어 액슬 안티롤 바 등에도 같은 소재를 사용했다. 911 S/T는 마그네슘 휠, PCCB 시스템, 리튬 이온 스타터 배터리 그리고 경량 글래스 등이 기본 제공된다. 단열재 감소, 리어 액슬 스티어링 생략, 파워트레인 경량화로 911 S/T의 공차 중량은 단 1,380kg에 불과하며 수동 911 GT3 투어링보다는 40kg 더 가볍다.
포르쉐 엔지니어들은 911 S/T를 위해 경량 클러치를 새롭게 개발하고, 싱글매스 플라이휠과 결합해 회전 질량의 무게를 10.5kg까지 감소시켰다.
911 S/T의 에어로다이내믹은 레이싱 트랙보다 공도에 최적화되었다. 확장된 리어 스포일러의 거니 플랩과 중앙 잠금 장치가 장착된 전륜 20인치, 후륜 21인치의 경량 마그네슘 휠을 기본사양으로 제공한다. 전면에는 강력한 접지력의 초고성능 255/35 ZR 20 타이어, 후면에는 315/30 ZR 21 타이어가 각각 장착된다.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이 적용된 풀 버킷 시트를 기본 사양으로 제공하며, 4방향 조절이 가능한 스포츠 시트 플러스 또한 추가 비용 없이 선택할 수 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계기판과 시계는 클래식한 그린 포르쉐 컬러로 마감된다.
신형 포르쉐 911 S/T의 판매 가격은 29만 2,187유로부터 시작한다. 한국에서는 판매하지 않는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