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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일본 택시 호출 서비스 GO와 모빌리티 분야 협력 확대 진행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본 1위 택시 호출 서비스 ‘GO’를 운영 중인 일본 ‘GO’와 모빌리티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다.

양사는 기존에 진행해 온 카카오 T 로밍 서비스 제공에서 한 걸음 나아가, 양국 이용자들의 이동 장벽을 해소하고 해외 모빌리티 플랫폼 간의 경제협력 사례를 만들 수 있는 장기적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GO’는 일본 최대 택시 기업 ‘일본교통 홀딩스’의 그룹사가 운영하던 ‘재팬택시’와 일본 IT 기업 ‘DeNA’의 ‘무브’가 2020년 4월 사업을 통합하며 출범한 회사이다. 지난달 사명을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스에서 GO로 변경했으며, 현재 GO 앱은 일본 전역 90%의 도도부현에서 제공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 9월 GO의 전신인 재팬택시에 15억 엔을 출자하며 재팬택시와 협력을 시작했다. 당시 재팬택시가 해외기업과 자본제휴를 체결한 것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최초로, 2019년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로밍 서비스를 일본에서 최초로 선보이며 재팬택시도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해외 진출 파트너가 되었다.

이후 양사는 코로나19 확산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인해 협력 확대 논의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최근 엔데믹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 한일 양국 경제교류 재개, 카카오모빌리티의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 인수 등으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보다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

일본이 관광객 입국을 다시 허용함에 따라 양국을 오가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협력 논의 재개를 위한 동력이 되었다.

양사는 이번 논의를 통해 양국 국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력 아이디어를 논의했다.

우선 양국 모두 코로나19 이후 택시 기사 급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택시 공급을 확대하고 배차를 효율화해 수요공급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두 서비스 간 연동을 확대해 양국 국민의 이동 편의를 높이는데도 힘쓸 전망이다. 현재 일본에 입국하는 한국 여행객이 카카오 T를 통해 GO에 연결된 일본 택시를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한국에 온 일본 여행객들이 GO앱을 통해 카카오 T 택시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양사는 추후 GO의 수요단(승객)과 카카오 T의 공급단(택시)을 연동해 일본 관광객들이 한국 방문 시 기존에 쓰던 GO 앱 그대로 카카오 T에 연결된 한국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GO앱과 카카오 T 앱의 양방향 연동이 구현되면 국내 택시 업계의 수요 확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협력 결과물이 한일 양국의 경제 협력 및 관광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탠다는 방침이다.

또한, 양사는 중장기 과제로 ‘글로벌 모빌리티 얼라이언스(가칭)’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GO와 카카오모빌리티 모두 기존 택시 업계와 협력해 ‘상생적 혁신’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만들어가고 있는 만큼, 뜻을 같이하는 전 세계 택시 기반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자들과 얼라이언스를 구축해 공생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이다. 글로벌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자들 간의 얼라이언스 구축 시, 한일 양국 플랫폼 간 경제 협력을 넘어 국가 간 관광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는 이번 킥오프 미팅을 통해 협력 방향성에 대해 교감을 이뤘으며, 향후 경영진 회의와 정례 워크샵을 개최해 실행 과제들을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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