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기아, 테슬라까지 제쳤다.
지난 2일, 한국소비자포럼과 글로벌 컨설팅 기관 브랜드키(Brand Keys)가 함께 진행한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시상식에서 폴스타(Polestar)가 전기차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폴스타는 총 5개 항목에서 총 29.60점(35점 만점)을 기록하여 1위에 올랐다. 또한 폴스타는 7점을 척도로 평가되는 ▲브랜드 신뢰 6.11점, ▲브랜드 애착 6.04점, ▲재구매의도 6.09점, ▲타인추천의도 6.02점과 ▲브랜드 전환의도 5.34점을 받아 각각의 세부 항목에서도 모두 1위를 차지했다.
폴스타의 뒤를 이어 기아(24.77점), 현대(24.61점), 테슬라(22.88점) 순으로 총점을 획득했다.
폴스타코리아는 2023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 전기차 부문 1위 선정을 기념해 5월 한 달간 기존 고객들과 신규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
기존 고객들에게는 신세계 백화점 상품권 2만 원 권을 제공한다. 5월 내 myPolestar에 등록을 완료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며, 6월 5일에 일괄 발송된다.
신규 구매 고객들을 위한 풍성한 구매 혜택도 마련했다. 5월 한 달간 폴스타 2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 최대 9.5% 캐시백(cashback)뿐만 아니라 ▲무이자 및 초저금리 금융 프로그램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가장 많이 판매된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모터 파일럿 라이트 및 플러스 패키지를 적용할 경우 차량 가격 6,328만 원 기준으로 유예할부를 통해 월 22만 4,027원에 폴스타 2 오너가 될 수 있다. 또한, 100만 원 상당의 충전 크레딧(Credit) 또는 가정용 충전기 설치비 지원 비용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폴스타코리아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알 수 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세계 36개국에서 활용되는 충성도 조사를 바탕으로 3월 13일부터 26일까지 해당 브랜드의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한민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모바일 및 1대1 전화 설문을 통해 브랜드 고객충성도 조사를 시행했다.
브랜드 신뢰(Brand Reliability), 브랜드 애착(Brand Attachment), 재구매의도(Repurchase intention), 타인추천의도(Recommend Intention), 전환의도(Switching Intention) 등 다섯 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BCLI(Brand Customer Loyalty Index)모델은 소비자의 감정, 태도적 로열티와 브랜드 전환의도 조사로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충성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국내 유일의 대규모 고객충성 조사인 2023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소비자 조사는 참여자 수 21만1206명, 조사 건수 92만 7,165건을 달성하는 등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받았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