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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바이크 2.0’ 2분기 출시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바이크’ 서비스를 대폭 개편하며, 2분기내 ‘카카오 T 바이크 2.0’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 T 바이크’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 2019년 첫 선을 보인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로, 출시 후 5,067만km 운행거리를 기록하며 이용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해당 거리는 지구둘레를 1,264번 회전할 수 있는 수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출시 5년 차를 맞아 변화된 시장과 이용자 요구에 발 맞추고자 ‘카카오 T 바이크 2.0’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용성 조사를 진행했다. 서비스 초기 대비 다양화 된 운영 지역별 특징, 사용자 이용 패턴,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시장 환경 등 변화가 있었던 만큼 새로운 서비스 패러다임 형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에 따른 것이다.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1년 이내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이용자 중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6개월에 걸친 피드백 수렴 및 분석 과정을 거쳐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편으로 ‘카카오 T 바이크 2.0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다.

먼저, 1차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전반적인 서비스 이용성 평가 및 개선사항 조사를 실시했다. 서비스 사용시 만족했던 점에 대한 질문(복수응답)에 ▲편리한 대여 방식(59.3%) ▲앱 내 지도 UI 편의성(47.6%) ▲잘 정비된 기기(21%) 등이 꼽혔다.

하지만, 기존 서비스에서 변화를 요구하는 니즈도 컸다. 새롭게 도입됐으면 하는 기능(주관식)으로 기본 이용시간 변경, 할인요금, 멤버십, 등급제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카카오 T 바이크 서비스 개편을 위해 기능과 서비스 측면에서 보다 세분화된 의견도 확보했다.

조사에 참여한 이용자들은 ‘적용되길 희망하는 개편안(복수응답)’에 대한 답변으로 기본 이용시간 폐지(57%)를 1순위로 꼽았다. 실제 카카오 T 바이크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현재 설정된 기본 이용 시간인 ‘15분’보다 적은 단거리 이용률이 전체 85%를 차지했다.

또한 정기이용권 신설(44%), 장시간 이용 혜택 도입(33%), 기기 종류 다양화(10%) 에 대한 요구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중 ‘정기이용권 유형’에 대해서는 일간 또는 주간 보다 ‘월 단위’에 대한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전거 기기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도 확인됐다. 가장 높은 답변을 기록한 옵션(복수응답)은 휴대폰 거치대 비치(53%)였으며, 모터 출력 향상(37%), 속도 개선(35%) 등 주행 성능 변화에 대한 응답이 뒤를 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개편하는 것은 물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부분은 강화해 올 2분기 내 이용자 중심의 카카오 T 바이크 2.0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기본 이용시간 설정을 재검토하고, 정기이용권, 장시간 이용 할인 혜택 등 신규 옵션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일반자전거 활성화를 포함해 기기 종류 다양화 요구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안규진 사업부문총괄 부사장은 “카카오 T 바이크를 처음 시작한 2019년 대비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시장 환경이 달라졌고, 서비스 이용 행태는 더욱 세분화되고 다양해졌다”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이번 조사를 통해 나타난 이용자 행태 및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반영해, 2분기 내 이용자 중심으로 개편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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