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극심한 봄, 벤츠에는 고성능 헤파필터가 있다
미세먼지가 기승이다. 가만히 있어도 눈과 목이 따갑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고성능 헤파필터는 미세먼지 철벽수비수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세먼지의 실내 유입을 차단해, 항상 맑은 공기를 유지한다. 헤파필터와 더불어 에어 밸런스 패키지는 차와 어울리는 조향을 선택해, 항상 차 안 공기를 상쾌하게 유지한다.
고성능 헤파필터와 에어 밸런스 패키지 기능은 메르세데스 벤츠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VA2를 사용하는 EQE, EQS, EQS SUV에 적용된다. 고성능 헤파필터는 가로 596mm, 세로 412mm, 높이 40mm 사이즈로 A4 용지 4배 크기에 부피는 10리터에 달한다.
대형 헤파필터는 3단계의 공기 여과를 통해, 차량 내부를 고도의 청정 환경으로 구현한다. 가장 자리에 위치한 프리필터 (pre-filter)가 나뭇잎, 모래 등 큰 입자를 포획한 다음, 미세섬유층이 입자 크기 2.5μm 보다 작은 PM 2.5~PM 0.3 수준의 미세먼지를 포집한다.
고성능 헤파필터는 유럽의 고성능 필터 테스트인 DIN EN 1822 인증을 획득한 필터로 미세먼지를 99.65% 이상 걸러낸다. 철벽 수비를 하는 셈이다. 고성능 헤파필터가 적용된 EQE와 EQS의 실내는 수술실 수준의 청결함을 유지한다.
미세먼지만 걸러주는 건 아니다. 헤파필터는 이산화황, 질소산화물 뿐만 아니라 불쾌한 냄새와 미립자들까지 여과한다. 헤파필터 및 실내공기 필터에 있는 특수 활성탄을 통해서다. 헤파필터에는 코코넛 껍질로 만들어진 600g의 활성탄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실내외 미립자 수준은 메르세데스 벤츠 MBUX 인포테인먼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외부 공기질이 좋지 않을 경우 차량의 창문 및 선루프를 닫도록 권장하는 시스템이 탑재됐다. 또한, 차에 탑승하기 전에 내부 공기를 정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메르세데스 벤츠의 에어 밸런스 패키지는 특별한 향을 제공한다. 탑승자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향으로 실내를 채워준다. 이온화 기능과 공기 필터를 통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고 정신을 맑게해주는 향을 제공하는 것.
그 향을 만드는 과정이 또 특별하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차와 어울리는 향을 찾기 위해, 메르세데스 벤츠의 정체성을 해석하고, 차량의 핵심가치 및 비전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차량의 가치와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차량별로 스토리와 배경을 이해한 이후, 스토리 보드를 완성하여 전문 조향사와 향을 제조하게 된다. 제조한 향은 직접 차에 시연한 이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고.
EQE는 다크 초콜릿 향을 기반으로 한 ‘넘버 6 무드 버터스윗’을 적용했으며, EQS에는 ‘넘버 6 무드 린넨’이 적용됐다. 무화과 나무를 연상시키는 넘버 6 무드 린넨은 건강과 균형 감각, 행복감을 향으로 표현해, 메르세데스 벤츠가 다양한 여정과 일상에 이상적인 동반자임을 강조한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