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18일 서울 종로구 설가온 별관에서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신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신년 세미나에는 이동헌 현대자동차그룹 경제산업연구센터 자동차산업연구실장(상무)이 ‘2022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 리뷰 및 2023년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날 이동헌 실장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영향은 다소 완화되면서 반도체 수급 상황도 개선되고 있지만, 올해도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주요국의 고금리ㆍ고물가에 따른 가계부채 확대와 경기 부진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산업수요는 8,000만 대 미만의 제한적 회복으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8,600만대)수준으로의 판매 회복은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경쟁과 갈등이 심화되고 있고, IRA(美 인플레이션 감축법), IPEF(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유럽의 CBAM(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자국 지역과 동맹국 중심의 이익 극대화 전략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고 지역간 분쟁이 심화되는 것도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자동차 시장의 특징은 점진적 공급 회복 속에서도 경기부진에 따른 수요 둔화로 공급자 우위 장세가 약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공급 제약 상황 해소, 완성차업체 수익성 둔화, 중국 자동차업체 해외 진출 확대, BEV 시장 경쟁 심화, 완성차업체들의 전략 재점검이라는 5가지 특징을 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기차 시장과 관련해 자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중국 업체들이 아태ㆍ남미ㆍ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전기차 중심의 판매를 확대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치열하게 경쟁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내연기관 자동차 중심이었던 기존 레거시 업체들이 전기차를 대거 출시해 전기차 1위 브랜드 테슬라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하고 주요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주요 업체들은 올해 미래 사업에 대한 전략의 수정과 보완도 필수적인 상황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기차 시장 대응과 공급망 관리가 미흡했던 일부 업체들은 전동화 전략 및 공급망 재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며, 그 외 글로벌 선두권 업체들도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자율주행 관련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을 재검토해 미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상진 daedusj@aur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