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4가 온다. ID.4는 폭스바겐이 한국에 처음 선보이는 순수 전기차. 하반기 국내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다크호스로 꼽힌다.

폭스바겐 코리아는 9월 중순, ID.4를 국내 출시한다. ID.4의 한국 시판은 의미가 크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시대가 이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이어서다. 폭스바겐 그룹은 2029년까지 최대 75종의 순수 전기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제부터 펼쳐질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성시대, 그 선두에 ID.4가 있다.

ID.4는 가장 규모가 크고 경쟁이 심한 컴팩트 SUV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유럽, 미국, 중국 등지에서 생산되고 전 세계 주요 시장에 판매되는 글로벌 전략 모델이다. 실제로 ID.4는 글로벌 시장에서 2021년 12만 대, 2022년 1분기 3만 대가 팔려나갈 만큼 인기가 높다. 폭스바겐 그룹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순수 전기차가 바로 ID.4다.

국내에서는 처음 팔리는 폭스바겐 전기차이지만, ID.4는 세단인 ID.3에 이은 폭스바겐 두 번째 전기차이자, 첫 번째 전기 SUV다.

ID.4는 유럽에서 총 9개 트림이 판매 중이다. 퓨어, 시티, 스타일, 프로, 라이프, 비즈니스, 패밀리, 테크, 맥스 등으로 국내에는 상위 트림 중심으로 판매 모델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Volkswagen ID.4 1ST

차체 길이 4.584mm인 ID.4는 간결하고 유려한 라인으로 존재감을 드러낸다. 차체 높이 1,612mm를 확보한 SUV이지만 공기저항 계수 0.28 수준으로 뛰어난 에어로다이내믹스를 실현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을 생략하고 헤드램프를 크게 배치한 뒤 그사이에 얇은 시그니처 라이트로 인상적인 앞모습을 완성했다.

ID.4는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으로 만들어 컴팩트 SUV지만 차급을 뛰어넘는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43L로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575L까지 확장된다.

ID4에는 52kWh와 77kWh 두 종류의 배터리가 사용된다. 77kWh 배터리를 사용하는 경우 유럽 기준 모터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고속도 160km/h, 0-100km/h 가속 시간 8.5초의 성능을 보인다.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는 WLTP 기준 522km에 이른다. 일상생활에서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성능을 확보한 것.

ID.4는 옵션 사항인 견인 브라켓을 이용하면 최대 1,000kg의 트레일러를 견인 할 수 있다. 전기 SUV의 활용범위를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것.

ID.4에는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지능형 라이팅 시스템인 IQ 라이트도 적용됐다. 일부 상위 트림에 기본 제공되는 매트릭스 헤드라이트는 차량이 잠금 또는 해제될 때 렌즈 모듈을 회전시키는 웰컴 라이트로 작동하고, 지능적으로 컨트롤 되는 메인 빔은 다른 차량의 운전자들을 눈부시게 하지 않고 도로를 밝게 비춰 준다.

IQ. 드라이브 어시스트 시스템도 있다. 주행 보조 장치들을 ‘IQ. 드라이브’라는 개념으로 통합한 것. 주차경보 기능과 합쳐진 자동 제동 시스템, 차선 유지 시스템인 레인 어시스트, 전방 추돌 경고장치인 자동 제동 프론트 어시스트, 교통상황 파악, 정지 및 출발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이 IQ 드라이브에 포함된다.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은 내비게이션 데이터와 도로 표지판을 분석해서 굴곡진 길, 속도 제한 표지판, 마을 경계선 등을 예측해 자동으로 속도를 줄인다. 에코 어시스턴스 시스템은 엑셀을 밟고 떼는 가장 적합한 타이밍을 알려준다.

ID.4에는 온라인 음성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된다. 앱 커넥트로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미러링크 등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미디어 스트리밍을 지원한다.

주행 관련 정보를 3차원 입체 이미지로 제공하는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새로운 기능을 정기적으로 무선 업데이트(Over the Air) 기능도 적용됐다.

이미 ID.4는 ‘월드 카 오브 더 이어 2021’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 출시 전에 이미 세계 무대에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것. ‘월드 카 오브 더 이어’ 는 전 세계 24개국, 90명 이상의 전문기자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전 세계에서 출시된 신차 중 가장 혁신적인 차를 선정하는 가장 권위를 인정받는 상이다.

유로앤캡(Euro NCAP)에서 최고 등급인 5 스타를 획득, 최고 수준의 안전성도 인정받았다. ID.4는 유로앤캡의 모든 테스트 부문(성인 및 어린이 승객, 교통 약자 보호 및 안전 보조 시스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ID.4의 전 트림에 탑재된 ‘Car2X’ 시스템은 유로앤캡 어드밴스드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다. ‘Car2X’는 무선 WLANp을 통해 주변 차량 및 교통 인프라, 교통 정보를 운전자에게 공유하여 사전에 위험을 경고해 주는 첨단 기술로 한층 높은 수준의 교통안전을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