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자동차가 21일 벨기에 이프르에서 개최된 세계 랠리 선수권 9차전에서 GR 야리스의 특수 수소 엔진 버전인 GR 야리스 H2를 시범 운행했다. 토요타에서 현재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수소 엔진 차량으로 일본 외의 국가에서 도로를 주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GR 야리스의 드라이버는 모리조라는 가명을 쓰고 출전한 토요다 아키오 사장으로 동승 드라이버는 4회의 WRC 드라이버 챔피언이자 과거 토요타에서도 제조사 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한 핀란드 출신의 유하 칸쿠넨이 맡았다.
GR 야리스는 19일부터 21일까지 개최된 ‘이프르 랠리 벨기에’ 이틀 차(8월 20일)의 스페셜 스테이지 SS11에 출전했다. SS11은 전체 코스길이 15km로 폭이 매우 좁은 시골길로 밭이나 민가 등으로 둘러싸여 있어 선수권에 출전한 프로 선수에게도 힘든 무대였다.
GR 야리스는 현지 시간 20일 오전 SS11 경기 시작 전 현장 안전을 확인하기 위해 주행하는 세이프티카에 앞서 주행하는 테스트카로 주행했다. 토요다 아키오(모리조)에게 있어서는 주행 전 사전 답사도 못한 초행길이었으나 유하 칸쿠넨의 안내와 함께 코스를 무사히 완주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