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을 찾는 방문객이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자동차 극장의 열기는 가라앉았다.

티맵모빌리티는 TMAP 내비게이션 길안내 건수를 분석한 결과 영화관 방문량이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됐다.

5월 한달 간 영화관을 목적지로 설정해 이동한 차량은 총 73만8,289대로 하루 평균 2만5,458대였다. 이는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 12월(총 73만4709대, 일평균 2만3,700대)보다도 높은 수준이다.

5월 가정의 달이라는 계절적 요인에 더해 범죄도시2·닥터스트레인지 등 신작들이 흥행을 이어간 결과로 풀이된다. 이달 개봉한 두 영화는 전체 관객수 1300만명을 넘겼다. 닥터스트레인지2는 개봉 이틀만에 100만, 4일째에 300만명을 돌파했고 범죄도시2는 개봉 5일째 300만 흥행을 기록하는 등 최근 3년간 모든 한국영화 흥행 신기록을 새롭게 쓰고 있다.

이는 국민들이 지난 3년간 공공장소를 기피했던 모습과는 대조되는 모습이다. 영화관 방문객은 국내에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했던 2020년 1월부터 급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체 차량 이동 대수로 보면 2020년 1월 59만5,258대에서 2월 34만158대, 3월 20만8,860대로 3개월만에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같은해 4월 19만4,884대로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지지부진했던 영화관 방문량은 작년 12월 처음으로 50만대를 회복했다.

반면 코로나 특수를 누렸던 자동차 극장의 열기가 식었다. 2020년 1월 8713대에 불과했던 자동차 극장 방문량은 2월 1만6,488대로 한 달만에 두 배 이상 늘어나 2021년 8월 4만5,105대까지 늘어났지만 올해 들어 다시 1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재현 티맵모빌리티 대외정책 총괄은 “최근 칸 영화제에서 들려온 기쁜 소식과 함께 영화업계도 점점 활기를 되찾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티맵모빌리티는 ‘T지금’ 같은 다양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통해 국민들이 더욱 즐거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