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부터 TMAP에 ‘탄소 마일리지제’가 도입된다. 친환경 길안내·대중교통 이용으로 절감한 탄소량 만큼 마일리지를 제공하고 이를 플랫폼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티맵모빌리티는 31일 열린 이사회에서 친환경 행보 강화와 함께 비운전자를 위한 서비스 진출 안건을 의결했다.
우선 안전운전 및 전기차 이용으로 절감된 탄소량을 산출해 마일리지로 이용자들에게 돌려주는 ‘탄소 마일리지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급출발·급가속·급제동 및 주행거리 단축 등을 기반으로 산출되는 TMAP 운전점수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탄소를 감축한 만큼 마일리지를 돌려주고, 사용자는 이 마일리지를 TMAP 서비스(EV충전·대리·주차·킥보드·공항버스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직접 차량을 운전하는 고객 뿐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이동 편의성도 강화한다.
지난해 킥보드 등 퍼스널모빌리티 통합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데 이어, 공항버스 회사 2곳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비운전자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
TMAP에서 손쉽게 예약·취소가 가능한 ‘공항버스 좌석 예약 서비스’를 도입하고, 야간·새벽 시간대 여행객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항공기 이·착륙 정보와 연동해 항공기 스케줄 변동에 따른 공항버스 출·도착 시간 변경, 우티 택시와 결합한 환승할인 및 연계 추천 경로 안내 등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모빌리티 실현을 위해 대부분 디젤로 운영되고 있는 공항버스를 점진적으로 전기·수소 등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2030년까지 두 회사가 보유한 모든 공항버스를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간선 유인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 및 글로벌 서비스형모빌리티 (Mobility as a Service, MaaS)도 시동을 건다. 우선 공항고속도로(34.7km)와 올림픽대로(20.6km) 등 서울시내-인천공항 운행 구간 80% 수준을 간선 자율주행 구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공항버스의 유인 자율주행을 통해 연료비와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버스 운수종사자의 피로도 및 안전사고를 최소화해 서비스 혁신에 기여 한다는 목표다.
우티를 비롯한 다양한 대중교통과도 연계해 TMAP 플랫폼 하나로 모든 교통수단의 결제와 예약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MaaS 서비스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
집에서 미국 뉴욕의 A호텔까지 경로를 TMAP에서 검색하면 국내 UT택시, 기차, 공항버스, 비행기, 현지 UT(Uber)를 종합적으로 활용해 최적의 경로안내 및 통합 결제·티켓팅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