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정부에 이어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확정됐다. 서울은 900만 원(국비 700만원, 시비 200만원)으로 가장 적고, 전남 나주는 1,550만 원(국비 700만원 시비 850만원)으로 가장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다.

한국 환경공단은 국고 보조금과 지방비를 포함한 전기차 보조금을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 게재했다. 서울을 비롯한 주요 도시의 보조금이 확정됐고 일부 지방 중소도시는 미정인 상태다. 승용차 6,300대, 화물차 1,800대, 승합 10대로 총 8,110대 분량의 보조금이 책정됐고 보조금은 지난해보다 줄어드는 추세를 보였다.

올해 지역별 전기차 보조금이 가장 적은 지역은 서울이다. 서울에 사는 거주자가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와 니로 EV, 쉐보레 볼트 EV를 구매하면 최대 900만 원의 전기차 국고 보조 혜택을 받는다. 또한, 수입차의 경우 벤츠 EQA는 384만 원, 테슬라 모델3와 모델Y는 최대 405만 원의 지원 혜택을 받는다.

승용차 80대, 화물차 70대, 총 150대 분량의 보조금을 확정한 전남 나주시는 국고 보조금이 확정된 지역 중 가장 많은 보조금인 1,550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나주의 아이오닉5, EV6, 니로 EV 구매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550만 원의 보조금을 받는다. 서울 기준 450만 원이던 제네시스 GV60 보조금도 나주에서는 775만 원으로 300만 원 이상 늘어난다. 테슬라 모델3와 모델 Y도 697만 원으로 서울 기준 최대 200만 원 이상 늘어나며, 벤츠 EQA도 662만 원으로 서울 대비 1.5배 이상 많은 보조금을 받는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