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Korea Automobile Journalists Association, 회장 이승용)는 18일 ‘탄소중립, 자동차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2021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18일부터 20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1 국제그린카전시회’의 식전 행사로 개최됐으며, 주제발표와 패널 토론, 질의/응답 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주제발표는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장) ▲2050 탄소중립 및 2030 NDC(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상향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김용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진 패널 토론은 채영석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글로벌오토뉴스 국장)을 좌장으로, 주제발표자와 김태년 미래모빌리티연구소장이 참여해 정부의 친환경차 정책 방향과 자동차 업계의 대책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이민우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장은 “친환경차 수요/공급 혁신을 통해 전기차 및 수소차 보급을 가속화 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면서 “미래차 부품 기업 1,000개 육성 등 미래차 중심의 산업 생태계로의 공정한 전환 추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김용원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상무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작업 공수가 감소해 근로자는 20~30%, 부품수는 1/3 정도 감소하기 때문에 고용 감소가 불가피하다”며, “2030년 전기차 비중이 33% 차지할 경우, 10%의 기업이 사라지고 3만5천 여명의 일자리가 감소할 수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김태년 미래모빌리티연구소장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자동차업체들은 차세대 배터리 조기 개발 및 상용화에 투자를 확대해 수익구조를 개선해야 하며, 정부 차원에서는 미래차 지원을 위한 중장기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기 확충 등 소비자 편의성의 획기적 개선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김대중컨벤션센터와 함께 11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2021년을 빛낸 그린카’ 특별관을 운영하며, 기아 EV6,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A, 제네시스 GV60, 현대자동차 아이오닉5 등 올해 출시된 주요 친환경차를 전시한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5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언론의 창달, 올바른 자동차 문화 정착 유도, 자동차 기자들의 자질 향상과 회원 상호 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10년 8월 12일 설립됐으며, 2013년 12월 12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단법인 인가를 받았다. 기자협회는 매년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를 뽑는 ‘올해의 차(COTY; Car of the Year)’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