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추석연휴 티맵 데이터 분석 결과, 공원묘지 대신 쇼핑몰이나 관광지로 인파 몰렸다

추석 연휴(17일 ~ 22일) 기간 TMAP 사용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총 2,281만 명이 30억km 길 안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 추석 연휴 중 올해 최다 TMAP 길 안내 요청 건수, 사용자 수를 기록한 것으로, 두 지표 모두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추석과 비교해 10% 이상 증가했다.

길 안내 요청 건수는 일평균 9,138만 건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일평균 23%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과 비교해도 16% 늘어났다.

TMAP 사용자 수도 최근 3년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일평균 사용자 수는 2019년 345만 명, 2020년 327만 명, 2021년 380만 명을 기록했다. 2021년 TMAP 사용자 수는 2019년 대비 10% 늘어났다.

강원 지역의 인기 목적지는 3년 연속 ‘속초 관광 수산시장’이 1위를 차지했다. 2019년 인기 목적지 2위에 올랐던 ‘강원랜드 카지노’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순위에서 내려갔다.

경기 지역의 인기 목적지 TOP 5는 3년 연속 ‘대형 쇼핑몰’이 싹쓸이했다. 3년 연속 1위는 ‘스타필드 하남’이 차지했고, 지난 9월 새로 오픈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타임빌라스는 2021년 인기 목적지 2위에 올랐다.

서울 지역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김포국제공항국내선이 1위를 차지하며, 여의도한강공원, 노량진수산시장, 더현대 서울 등 휴식, 쇼핑 장소가 2~4위에 오른 게 특징이다.

국립대전현충원, 광주영락공원묘지 등 공원묘지 및 추모공원은 2020년부터 전국 TOP 5 순위에서 빠졌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명절 연휴 동안 추모공원을 폐쇄하거나, 인원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아 방문객이 분산된 것이 주요 요인이다.

인기 관광지는 모두 수도권에서 나왔다. ‘을왕리 해수욕장’은 2020년부터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으며, 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도 연속 2년 인기 목적지 3위를 기록했다.

김민오 티맵모빌리티 데이터인텔리전스그룹장은 “TMAP은 고객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를 강화하여 이용자의 안전 운전을 돕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