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스포츠 쿠페의 당당한 존재감 완성한 BMW 4시리즈

파격적인 모습으로 등장한 BMW 뉴 4시리즈. 지난 2월 국내 시장에 론칭한 2세대 4시리즈는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차로 떠올랐다. BMW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로 완성한 모습에 강력한 성능을 내는 파워트레인을 확보해 스포츠 쿠페의 당당한 존재감을 완성했다는 평가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신형 4시리즈를 ‘3월의 차’로 선정했다. 비슷한 시기에 국내 시판에 나선 유수의 차들을 누르고 단연 돋보이는 차로 선정된 것은 신형 4시리즈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4시리즈가 등장부터 화제를 모았던 이유는 파격적인 디자인 때문이다. 범퍼 하단까지 길게 끌어내려 세로형으로 재해석한 키드니그릴을 도발적으로 배치해 전 세계적인 화제를 불러오며 주목받았다. 예상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도발로 신형 4시리즈는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데 성공했다. 강렬한 앞모습에 비해 우아한 루프 라인으로 완성한 옆모습은 2도어 쿠페임을 분명하게 드러낸다.

2세대로 거듭나면서 차체는 더 커졌다. 길이, 너비, 휠베이스가 이전 세대보다 각각 130mm와 27mm, 41mm 늘었다. 이를 바탕으로 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앞뒤 트레드 역시 28mm와 18mm가 늘어 주행안정감을 높이며 빠르고 정교한 조향 성능을 완성시켰다.

보닛과 후드, 앞 펜더를 알루미늄 합금 소재로 제작해 강성을 높이고 무게는 줄였다. 프론트 엔드와 리어 액슬에는 맞춤식 바디 스트럿을 적용했다. 3시리즈 세단과 비교하면 차체 높이는 57mm, 무게중심은 21mm를 각각 낮췄다. 좀 더 단단하고 안정감 있는 주행감으로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최적화했다는 설명이다.

신형 4시리즈는 국내에 다양한 트림을 전개해 소비자 선택 폭을 늘렸다.

420i는 최고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30.6kg·m를 발휘하는 BMW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여기에 빠른 변속과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가 조합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뉴 420i 쿠페가 7.5초, 뉴 420i 컨버터블이 8.2초다.

4시리즈 최초로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도 출시했다. 뉴 M440i xDrive 쿠페 및 컨버터블은 최고 출력 387마력, 최대 토크 51.0kg·m를 뿜어내는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가 힘을 조율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5초(뉴 M440i xDrive 컨버터블은 4.9초) 만에 주파한다.

특히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변속기에는 엔진과 변속 특성을 조절하는 ‘스프린트(Sprint)’ 기능이 새롭게 추가돼 중속 영역에서의 추월 및 가속 시 역동성을 극대화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더 정교하게 개선됐다.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가 기본 적용된다. 여기에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해 전방 충돌 경고 시스템,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 등이 포함된다.

뉴 M440i xDrive에는 한 단계 더 높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적용돼 향상된 조향 및 차로 유지보조 기능과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하여 차로 변경이 필요한 시점을 미리 표시해주는 능동형 내비게이션 기능이 추가된다.

‘파킹 어시스턴트’와 함께, 진입 동선을 따라 최대 50m 거리까지 차량의 후진 조향을 도와주는 ‘후진 어시스턴트’ 등이 전 모델에 기본 탑재된다.

야간 주행 시 최대 550m의 조사 거리를 제공하는 BMW 레이저 라이트는 뉴 M440i xDrive 쿠페 및 컨버터블에 기본 적용된다.

하반기에는 뉴 4시리즈 컨버터블과 그란 쿠페가 출시된다. 뉴 4시리즈 컨버터블은 패널 보우 소프트탑을 새로 적용해 자연스러운 루프 라인을 완성한다. 여러 겹의 단열재와 패브릭 커버로 구성된 소프트탑은 뒷좌석 창문과 빈틈없이 밀착돼 방음 및 단열 성능이 우수하다. 시속 50km/h 이하의 속도에서 18초만에 지붕을 열고 닫을 수 있다.

실내 유입되는 공기의 흐름을 세심하게 조절하는 윈드 디플렉터, 앞좌석 넥워머와 열선시트, 그리고 통풍시트가 기본 적용돼 날씨에 구애받지않고 오픈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뉴 420i 쿠페 M 스포츠 패키지가 5940만원, 뉴 M440i xDrive 쿠페가 8190만원, 뉴 420i 컨버터블 M 스포츠 패키지는 679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