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이 2020 F1 시즌 마지막 경기인 아부다비 그랑프리에서 더블 포디움을 기록하며 7년 연속 월드 컨스트럭터 및 드라이버 부문에서 더블 챔피언십을 거머쥐는 신기록을 달성했다.
2020 F1 시즌은 지난 11일부터 13일(현지 시각)까지 야스 마리나 서킷에서 개최된 17라운드 아부다비 그랑프리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 소속 드라이버 발테리 보타스는 결선 레이스에서 야스 마리나 서킷 55바퀴(총 305.47km)를 1시간 36분 44초 621의 기록으로 통과하며 2위를 차지했다.
보타스는 총 223점의 포인트로 드라이버 챔피언십 2위 자리를 확정하며 루이스 해밀턴과 함께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의 올 시즌 성공적인 마무리에 기여했다.
해밀턴도 1시간 36분 47초 060의 기록으로 3위를 차지, 시즌 11승과 347점의 포인트로 시즌을 마감했다.
지난 14라운드 터키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거두며 시즌 개인 통산 7번째 월드 챔피언십을 조기 확정한 해밀턴은 전설의 드라이버 미하엘 슈마허와 나란히 F1 역대 최다 챔피언으로 등극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 역시 지난 13라운드 에밀리아 로마냐 그랑프리에서 컨스트럭터 부문 우승을 조기 확정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7년 연속 F1 월드 컨스트럭터 및 드라이버 부문 모두에서 우승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최종전을 치른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은 이번 시즌 총 573점으로 2위 팀 레드불 레이싱(319점)과 254점의 격차를 보이며 2020 F1 시즌을 압도적으로 마무리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 총괄 토토 울프는 “메르세데스 팀에게 있어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놀라운 성취를 거둔 한 해였다”라며 “역사적인 시즌을 위해 헌신해준 모든 팀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우승 소감을 전했다.
해밀턴은 “지난주만 하더라도 경기장에 있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못했는데 다시 경기에 임할 수 있게 되어 감사하고, 마지막으로 팀원들의 지속적인 지원과 노고에 감사한다”고 시즌을 마무리하는 소감을 밝혔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모터스포츠는 최고의 모터스포츠 경주로 여겨지는 F1과 전기차 경주대회 포뮬러 E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성공적인 한 해를 장식했다.
2019-20 ABB 국제자동차연맹 포뮬러 E 챔피언십에 처음으로 참가한 메르세데스-벤츠 EQ 포뮬러 E 팀 소속 드라이버 스토펠 반도언과 닉 데 브리에는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된 시즌 마지막 경기에서 나란히 1, 2위를 석권하며 성공적으로 첫 시즌을 마무리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 EQ 포뮬러 E 팀은 팀 챔피언십 승점 147점으로 데뷔 시즌을 3위로 마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