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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자동차공학회, 미래 자동차 기술 개발의 상생전략 주제 발표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페럼타워 3층 페럼홀에서 ‘미래자동차 기술 개발의 상생 전략 –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선제적 대응’을 주제로 발표회를 개최했다.

올해 발표회는 현장 진행 및 온라인 생중계(한국자동차공학회 공식 YouTube 채널) 되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는 이번 로드맵 3단계 연구 발표회에서 한국자동차공학회 소속 산·학·연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세계 자동차 시장 예측, 규제 및 정책 분석, 각 동력원 별 온실가스와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향후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한 전략 및 한국형 자동차 기술 개발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강건용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COVID-19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세계 자동차 시장의 위기와 예측할 수 없는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도 내수 및 수출 부진으로 인한 위기가 COVID-19로 인해 극대화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연구를 통해 근거 있는 예측과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제시하는 로드맵과 연구 결과가 정부와 산업계의 정책과 방향 설정의 주요한 지표가 되고 향후 COVID-19 극복 이후의 급변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 국내 자동차 산업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모든 자동차기술의 상생과 시장 선점을 위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배충식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은 브리핑에서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는 오늘 로드맵 3단계 연구 발표회에서 각국의 자동차 정책에 대한 분석과 시장 전망에 따른 각 동력원의 개발정책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연료사이클과 차량사이클을 포함한 LCA(Life-cycle assessment, 전생애주기분석)를 통해서 각 차량 별 온실가스와 유해물질 배출에 대한 새로운 시각 제공과 향후 온실가스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 정부의 자동차 부문 에너지 정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로 도움이 되고자 한다”며 “각 동력원의 환경성과 적합성, 경제성을 평가하여 객관적인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자동차 기술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여, 선제적으로 내연기관차 효율 개선 기술과 전기동력차 혁신 기술을 개발하고,  COVID-19 극복 이후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할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며 “또한, 지속적인 성장과 자동차 산업 기술의 발전을 위해, 경제적인 측면의 기업구제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산업계와 환경의 상호보완적인 방향의 개선을 근간으로 하는 상생 전략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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