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이 20여 년 만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업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공개했다.

BMW와 BMW i 그리고 BMW M의 커뮤니케이션 로고는 완전히 새로운 로고타입과 디자인 원칙으로 재구성되었다.

BMW는 브랜드에 대한 기대치에 부응하고 최신의 시각적 스타일을 제공하며 디지털 시대에 더욱 부합되는 모습을 지니게 되었다. 이번 BMW의 새로운 로고 디자인은 고객을 모든 활동의 중심에 두는 개선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으며, 보다 수수하게 2차원 형식으로 디자인되어 개방성과 명료성을 전달한다. 또한, 투명 버전의 로고 추가로 더욱 개방된 느낌을 준다.

이러한 변화는 BMW 그룹이 자동차만을 중심으로 하는 기업에서 기술 및 연결성을 지향하는 기업으로의 전환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BMW의 최신 디자인은 디지털화가 주는 도전과 기회들에 맞춰져 있다.

이번 BMW의 새로운 로고는 자사의 개방성과 강점을 표현하며 온/오프라인 모든 측면에서 현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존재감을 제대로 구현하고 있다.

옌스 티머 BMW 브랜드 수석 부사장은 “BMW는 관계의 브랜드로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BMW 로고는 개방성과 명료성을 상징한다”고 언급하며, “우리는 이 새로운 투명 버전의 로고를 통해 그 어느 때 보다 더 많은 고객들이 BMW 세계에 합류하길 바란다. 또한, 우리의 새로운 브랜드 디자인은 디지털화가 주는 도전과 기회들에 맞춰져 있다.

시각적 절제 요소와 그래픽 유연성을 통해 BMW는 앞으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매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접점을 준비 중에 있다.

이번에 추가된 커뮤니케이션 로고는 향후 BMW가 지향하는 이동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위한 브랜드가 지닌 중요성과 관련성을 상징한다”고 전했다.

새로운 BMW 로고 디자인은 지난 2020년 3월 3일 글로벌 시장에 공개되었으며, 2020년 3월 3일부터 2021년 5월 31일까지 이어질 전환 기간에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온/오프라인, 국제 무역박람회 및 행사 등에서 롤아웃 광고를 진행한다.

BMW의 새로운 로고는 새로운 미디어 브랜딩이며 기존 로고와 함께 사용된다. 실제 차량이나 대리점의 내∙외부 라벨링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기존 로고가 그대로 적용된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