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플러스의 프리미엄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가 국내 최초로 온라인상에서 검색부터 계약, 결제 및 배송까지 완벽하게 언택트로 차량을 구매한 고객이 탄생했다고 4일 밝혔다.
언택트(Un+Contact, 접촉이 없는 소비) 문화는 판매사 직원과 대면이나 유선 등으로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최근의 소비 트렌드를 일컫는다. 직원과 마주하거나 설명 듣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언택트는 소비시장 전반에 만연한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2013년 설립된 미국의 카바나(Carvana), 2016년 선보인 싱가포르의 오토반(Autobahn Motors) 등은 소위 ‘자동차 자판기’를 표방하며 비대면 중고차 거래 시장에서 약진을 거듭하고 있지만, 국내에서 대면이나 통화 없이 디지털 쇼룸을 통해서만 중고차가 판매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인천에 거주하는 20대 회사원인 1호 고객 A씨는 “자동차라는 고관여 제품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고 통화 한 번 없이 구입한다는 것이 생소하기도 했지만, 품질보증 정가제, 홈딜리버리 서비스, 72시간 내 환불제, 1년간 무상으로 제공되는 ‘찾아가는 케어 서비스’ 등에 신뢰가 생겨 안심하고 구매하게 되었다”면서 “결제부터 탁송까지 24시간도 채 걸리지 않아 신기하면서도 편리한 경험이었다”고 밝혔다.
리본카는 온라인 스토어에서 중고차 거래 전 과정이 가능한 신개념의 비대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량의 자세한 내·외부 사진과 신차 대비 비용 절감률, 보험 이력 등을 조회할 수 있으며, 국내 최대 규모의 상품화 공장에서 133가지 항목의 정밀검사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 결과를 투명하게 제공해 차량의 품질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오토플러스 플랫폼사업실 양경덕 상무는 “언택트 1호 고객이 리본카가 지향하는 브랜드 가치를 믿고 공감해 실제 구매까지 이어졌다는 사실이 매우 고무적”이라며, “판매사의 신뢰성과 책임이행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고, 앞으로도 투명한 정보 공개, 안전장치 등을 강화해 신차에 버금가는 탁월한 품질로 편리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리본카는 자동차 전문 유통∙관리 기업 오토플러스가 20년의 정비 노하우를 바탕으로 야심 차게 선보인 중고차 브랜드로 자동차 구매부터 처분까지 전 과정을 책임지는 신개념 서비스다. 구매 6개월 경과 고객 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재 구매 의향 98%, 차량품질 만족도 96%, 찾아가는 케어 서비스 만족도 99%, NPS(고객순추천지수) 75%를 기록할 정도로 중고차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