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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e악트로스, 2021년 양산 앞두고 배기가스 없는 그린 청신호

세계 최초의 상용화 대형 순수 전기 트럭 메르세데스-벤츠 e악트로스가 고객사의 실제 고강도 운송 업무에 투입 된지 1년 여가 지났다. 그동안 성공리에 순수 전기 트럭의 시범 운영을 통해 앞으로 상용화에 큰 진전을 이루었으며, 곧이어 다음 단계의 시범 운행에 다시 들어갈 계획이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e악트로스 ‘이노베이션 플릿’의 일환으로 2018년 9월부터 총 10대의 18톤 및 25톤 트럭을 독일과 스위스에 위치한 고객사에 전달하고 실제 환경에서 시범 운영을 진행해 왔다.

수만km에 이르는 고객사 주행 거리에 대한 평가와 운전자, 배송 담당자, 차량 매니저와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는 대형 트럭의 전동화를 위한 많은 결과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한 e악트로스의 추가 개발 과정에 직접 반영되고 있다. 고객 피드백과 시범 운행 결과, 메르세데스-벤츠 e악트로스를 통해 대형 근거리 물류 유통에 이미 배기가스 없고 조용한 운행이 실현되고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최근 뵐트에서 개최된 고객 행사에서 ‘이노베이션 플릿’ 성과를 발표했다. 다음 단계로 10여개의 고객사가 각각 1대의 1단계 e악트로스 트럭을 전달 받아 약 1년 동안 추가적인 시범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실제 시범 운영을 통해 많은 새로운 사실 밝혀져 지난 1년 간 실제 시범 운영을 통해 확인된 많은 새로운 사실 중 하나는 적재량, 차로 또는 지형 등에 상관없이 e악트로스의 제원 상의 주행거리인 최대 200km가 실제 운송에서도 확인 되고 있다는 점이다.

e악트로스는 활용성 및 성능 측면에 있어 도심뿐 아니라 고속도로 등 육상 운송용 주행에서 일반 디젤 엔진 트럭에 결코 뒤지지 않았다. 전기로 작동되는 화물 냉장 시스템 및 에어컨 시스템은 어느 해 보다 극심했던 올 여름 유럽의 폭염 속에서뿐만 아니라 겨울의 추운 날씨에서도 완벽하게 기능을 수행했다.

운전자들은 전 주행 속도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충분하게 발휘되는 토크뿐 아니라 특히 차량의 정숙성과 쾌적하고 매끄러운 주행감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고 있다. 또한, 운전자가 선행 주행 방식을 작동하면 모터 제동을 통해 전기 에너지로 자체 충전을 활성화 한다.

모든 ‘이노베이션 플릿’ 고객들은 일반 디젤 트럭으로 수행하는 운송 업무를 보다 색다른 영역에서도 e악트로스를 사용하고 있다.

식품에서 건축 자재 및 원자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운송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냉동/냉장이나 탑차 및 벌크에 이르기 까지 매우 광범위한 분야의 특장 요구를 충족한다는 것을 입증한다.

메르세데스-벤츠 e악트로스 트럭은 반경이 짧은 도심 지역 물류에 적합한 배기가스 없는 대안으로 제시된 모델이다.  나아가 배기가스가 없는 미래형 운송 분야의 개척도 선도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양산은 2021년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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