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la는 22일 오늘 보급형 세단 Model 3의 대규모 국내 인도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과천 서울대공원 주차장에서 진행된 Model 3 대규모 고객 인도 행사는, 전기차 시대로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고, Tesla의 미션인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적 전환 가속화’에 동참을 감사드리며, Model 3 인도를 축하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이다.
행사 현장에는 Model 3 113대가 TESLA 영문 알파벳 모양으로 대열을 이루어 장관을 연출했으며, 이날 차량을 인도받는 Model 3 오너 및 오너 가족들을 비롯하여, 기존 Tesla 오너와 브랜드를 아껴주는 고객들도 함께 자리하여 인도를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8월 국내에서 공식 런칭 후 주문을 받기 시작한 Model 3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주관하는 안전성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 +)를 받았으며,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Euro NCAP) 및 호주 신차 평가 프로그램(ANCAP)에서도 모두 별 5개 안전 등급을 획득한 차량이다.
현재 국내에서는 Δ Standard Range Plus, Δ Long Range, Δ Performance 총 3개 트림을 선보이고 있으며, 각 트림별 판매 가격은 Δ Standard Range Plus 5,369만 원부터, Δ Long Range 6,369만 원부터, Δ Performance 7,369만 원부터이다.
Model 3 모든 트림은 전기자동차 보조금 대상 차량으로 국가 및 지자체 보조금을 모두 받으면 최저 1,350만 원에서 최대 1,900만 원까지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Model 3 차량은 1회 충전시(완충 기준) Δ Standard Range Plus 352km, Δ Long Range 446km, Δ Performance 415km까지 주행 가능하고, 중앙의 15인치 터치스크린에서 모든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전면 글래스 루프가 전 좌석에 개방감을 선사한다. 8개의 카메라와 12개의 울트라소닉 센서가 차선 및 주변 물체를 감지하여 전방∙측방∙후방, 360도 가시성을 제공한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Over-the-air)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을 설치할 수 있고, 원격 진단을 통해 직접 서비스센터 방문도 최소화할 수 있다.
최근 OTA를 통해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한 V10 버전 소프트웨어가 적용된 Tesla 차량에서는 Netflix, YouTube 계정 연결을 통해 주차한 차량에서 드라마나 영화 감상이 가능한 Tesla 영화관을 비롯해, 차 안에서 즐기는 카-라오케(Car-aoke), 비치 버기 레이싱 2, 컵헤드 등 다양한 게임 및 탑승객을 위해 차량 내 음량을 낮출 수 있는 기능인 조 모드 등 편의 기능이 추가되어 차량이 한 층 더 유용해졌다.
Tesla는 2017년 한국 시장 런칭 시 선보인 프리미엄 스포츠 세단 Model S 차량을 필두로, 2018년 프리미엄 SUV Model X를, 올해는 합리적인 가격대의 Model 3 차량까지, 매년 꾸준하게 새로운 모델을 국내에 선보이고 있다. 현재는 청담과 하남, 두 개 스토어와 강서와 분당에 두 개 서비스센터를 운영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에는 분당과 부산에 Tesla 센터 오픈을 예정하고 있다.
Tesla는 독자적인 충전 인프라, Tesla 수퍼차저와 데스티네이션 차징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수퍼차저 스테이션은 24곳이며, 연말까지 부산 IFC 몰을 포함 부산지역에는 추가로 3개 사이트를 오픈 예정이다.
인천 및 부산 포함 연내 8곳 이상을 추가 오픈하면, 총 32곳에서 180개 이상의 스톨을 통해 급속 충전이 가능해진다. 데스티네이션 차징 스테이션 사이트에는 약 400여 개의 월 커넥터가 운영 중이다. 청담스토어와 하남 스토어에서 Model S, Model X, Model 3 의 상담 및 시승이 가능하며, Tesla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주문도 가능하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