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길은 바깥에 있다. 외부 협력에 적극 나서라.
현대모비스의 요즘 분위기다. 자율주행∙전동화∙커넥티비티 등 미래차와 관련한 패러다임 전환에 적극 대응하려는 것이다. 특정 분야에 특화된 전문업체와 협력하고,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최근에는 글로벌 ICT 기업과 MOU를 체결했다. 열린 협업을 통해 원천기술부터 솔루션까지 기술 전반에 대한 개발에 속도를 올리는 것이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또한 자체 연구개발 및 품질 역량 강화를 위해서 외부 전문가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정 분야에 대한 경쟁사 동향이나 최신 연구 트렌드 등을 신속하게 파악해 기술 개발에 반영하고, 내부의 시선으로는 발견하지 못하는 오류를 회사 바깥의 새로운 시각을 활용해 해결하기도 한다.
현대모비스의 대표적인 혁신 활동으로는 기술포럼을 꼽을 수 있다. 2012년부터 시작한 ‘기술포럼’은 3가지 프로그램이 있다. 전문가를 초청해 교육을 듣는 ‘기술세미나’,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자문을 받는 ‘전문가 장기 자문’, 그리고 글로벌 선진 업체 출신 전문가를 통해 시장별, 분야별 최신 정보를 받는 ‘글로벌 자문 네트워크’ 등이다.
외부 전문가들을 초청해 진행하는 ‘기술세미나’는 운전자 지원기술(DAS)부터 디자인, 친환경 부품, 차량 보안, 통신, 조향장치 등 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하고 있는 전 분야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경쟁업체 동향 파악과 더불어 당장은 자동차 기술과 큰 관련 없어 보이는 미래 메가트렌드를 자동차에 어떻게 접목시킬지도 모색한다.
2014년부터는 해외전문가들로 범위를 넓혀 지난 전체 세미나의 20%까지 확대했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기술의 변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는 만큼 올해도 세미나를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분야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거나 해결되지 않는 현안을 개선하기 위해서 전문가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전문가 장기 자문 프로그램도 있다. 자문은 약 6개월 동안 진행되는데, 추가 협의가 필요한 경우 그다음 해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
전문가가 현장에서 장기간 현안을 상세하게 관찰하고, 맞춤형 자문을 제공하는 것. 올해는 연구소 자체적으로 진행하기 어려운 실험이나 해석 업무 등에 대한 장기 자문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현대모비스는 밝혔다.
글로벌 자문 네트워크도 활용한다.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다. 한정된 연구개발 자원을 선택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확한 판단을 위해 글로벌 최고 전문가들로부터 상시 자문을 받는 것. 또한, 이들로부터 연구개발 방향성에 대한 검토도 꾸준히 진행하며 미래차 시대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전문인력 풀을 확보한 업체와 계약을 맺고 자문을 진행하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전문업체를 늘려 보다 촘촘한 자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전문업체에서 연결해준 글로벌 각지의 전문가들과는 전화통화나, 보고서, 워크샵, 파견 등의 형태를 통해 소통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특정 기술들에 대해 3개 프로그램 중 선택해 전문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왔다. 하지만 향후에는 미래 유망기술에 대한 효과적인 역량 확보 지원을 위해 기존 세 프로그램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특정 주제에 대한 자문단을 구성해 집중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에 MIT에서 운영하는 산학협력 프로그램 ILP(Industrial Liaison Program)에 가입하며 미국 최고의 공과대학인 MIT와 손을 잡았다. MIT가 연 특허 수입만 500억원에 달하는 요소 기술 포트폴리오와 1,700여 개 동문 스타트업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차 신기술 개발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MIT 산학프로그램은 경영층에 대한 기술 컨퍼런스와 혁신 스타트업 매칭, MIT 프로젝트 열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들이 기술 트렌드를 파악하고, 협업할 수 있는 기술이나 파트너를 찾을 수 있게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혁신 스타트업 매칭은 MIT 출신 스타트업 풀을 연결해 개발 협력을 지원하는 제도이며, 프로젝트 열람 서비스는 MIT 산하 연구실에서 개발 중이거나 개발을 완료한 주요 기술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현대모비스는 국내 주요 공과대학과도 산학연 프로젝트 등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센서, 전동화 기술과 첨단 사용자인터페이스 등의 4차 산업 분야에서의 협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영상인식에 필수적인 딥러닝 데이터 고속처리기술에 대한 카이스트와의 공동연구가 대표적이다. 현대모비스는 미국, 일본 등 글로벌 공과대학과도 협력범위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