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다음달 출시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셀토스’의 주요 사양과 가격대를 26일 공개하며 전국 영업점을 통한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아차 셀토스는 올해 서울모터쇼에서 ‘SP 시그니처’ 콘셉트로 베일을 벗은 데 이어 지난 20일 인도에서 글로벌 공개된 모델이다. 기아차는 7월 셀토스를 세계 최초로 국내서 출시하고 글로벌 출시를 순차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기아차는 셀토스를 ‘하이클래스 소형 SUV’라고 지칭하는 등 최근 급성장 중인 글로벌 SUV 시장에서 기아차 입지를 강화하는 핵심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판매 모델은 터보 가솔린 및 디젤 트림으로 구성되며 가격은 ▲1.6 터보 가솔린 모델 트렌디 1930만~1960만원, 프레스티지 2240만~2270만원, 노블레스 2450만~2480만원 ▲1.6 디젤 모델 트렌디, 프레스티지, 노블레스의 범위 내에서 가솔린 대비 190만원 추가해 책정될 예정이다.
정통 SUV를 젊은 감각으로 재해석한 셀토스의 외관 디자인은 전장 4375㎜, 전폭 1800㎜, 전고 1615㎜, 휠베이스 2630㎜의 볼륨감 있는 차체 크기를 기반으로 강인하고 대담한 외장 이미지를 담았다.
셀토스는 대담한 롱후드 스타일과 넓은 그릴, 그릴 테두리의 다이아몬드 패턴으로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범퍼 캐릭터라인이 강조된 전면부를 갖췄다. 볼륨감있는 펜더를 기반으로 정교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듀얼 팁 데코 가니쉬를 적용해 넓고 견고한 후면부를 자랑한다.
여기에 입체적으로 표현한 큐비클 LED 헤드램프, LED 턴시그널, 전면 라디에이터 그릴 상단의 시그니처 LED 라이팅을 적용했다. 외장 색상은 원톤, 투톤 선택이 가능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
기아차는 셀토스의 내장을 시트 재질이나 소재 등의 차별화에 중점을 뒀던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과하고 부담스럽지 않은 ‘절제된 젊은 고급스러움’을 구현해냈다.
각 구성품의 경계를 매끄럽게 처리하는 심리스(Seamless) 디자인의 10.25in 내비게이션과 공조 컨트롤러, 매끄럽게 구현된 조작 버튼, 역동적 감성을 구현한 센터 콘솔 그립바, 센터 가니쉬에서 사이드 에어벤트로 이어지는 손으로 다듬어 완성한 듯한 정교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이 밖에도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 기아차 최초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 무드램프, 휴대폰 무선충전, 열선·통풍시트 등 고객 선호편의사양을 셀토스에 대거 적용했다.
셀토스는 가성비를 넘어 ‘가심(心)비’를 자랑하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답게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3가지 트림을 운영하며 사양 선택권을 강화했다.
최고출력 177마력(PS), 최대토크 27.0kgf·m를 발휘하는 1.6 터보 가솔린 엔진과, 최고출력 136마력(PS), 최대토크 32.6kgf·m의 1.6 디젤 엔진 라인업을 갖췄다. 경제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7단 DCT를 적용해 가속시 응답성과 연비 향상을 동시에 구현했으며, 고객 선호에 따라 2WD·4WD를 선택할 수 있다.
기어 상단에 있는 다이얼로 노말·스포츠·에코 등 3가지 주행 모드와 스노우·머드·샌드 등 3가지 노면에서 좀 더 빠르고 수월하게 주행을 돕는 보조적 기능의 트랙션 모드를 제공한다.
1.6터보 가솔린엔진 기준으로 1930만~1960만원대에서 시작하는 엔트리 트림, 트렌디는 능동 안전사양인 전방충돌방지보조, 차로이탈방지보조, 하이빔보조, 운전자주의경고 등을 기본 적용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충족했다.
메인 트림인 2240만~2270만원의 프레스티지 트림은 1열 열선과 통풍 시트, 버튼시동 스마트키 등 핵심 편의사양을 기본화하고 고객의 선택권 강화를 위한 ‘와이드 셀렉션’ 콘셉트의 옵션·패키지를 선보인다. 드라이브와이즈, UVO 내비게이션, 4WD, 투톤 루프 등 다양한 옵션을 제약 없이 적용 가능하다.
2450만~2480만원의 최상위 노블레스 트림은 셀토스의 2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2열 편의사양을 기본화하고, 하이테크 디자인의 LED 램프로 셀토스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날부터 시작된 사전계약 고객 선착순 5000명에게 셀토스 블록과 텀블러, 전국 유명 리조트 1박 특별 이용권(관리비 별도 부담)을 증정하고,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팩 무상장착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빌보드 차트 1, 2위를 다투며 국내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빌리아일리쉬의 배드가이(bad guy)를 배경음악으로 셀토스의 고급스러운 내외장 디자인을 감각적으로 표현한 TV광고, 이와 연계해 고양 및 하남 스타필드에서 다양한 뷰티컷을 활용한 옥외 광고 등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