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9일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이층 전기버스를 최초로 공개한다.
현대차의 이층 전기버스는 2017년 12월부터 18개월 간 현대차가 국토교통부 지원으로 한국형 대용량 이층 전기버스 과제를 수행하며 개발한 차량이다.
전장 1만2990mm, 전고 3995mm, 전폭 2490mm의 큰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운전자를 제외한 70명(1층 11석, 2층 59석)의 승객을 탑승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이층 전기버스에 저상형 1층 공간,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전동식 경사판, 2개의 휠체어 고정공간 등을 적용해 교통약자의 탑승 편의성을 높였다.
앞바퀴에는 독립현가방식을 적용해 승차감을 높이고 중간바퀴에는 각각 120kW, 총 240kW(약 326 마력)의 모터를 결합한 휠모터액슬을 장착해 구동 전력손실을 최소화했다. 뒷바퀴에는 후륜조향 시스템을 탑재해 앞바퀴와의 협조제어를 통해 최적의 조향 성능을 구현했다.
또 384kWh의 고용량‧고효율 수냉식 리튬폴리머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약 300km의 주행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72분이다.
이밖에도 현대차는 탑승 고객의 안전을 위해 ▲차체자세제어(VDC)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 경고(LDW) 등을 2층 버스에 탑재했다.
박소현 parking@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