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가 지난 3 월 5 일 (현지 시각)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 된 ‘2019 제네바 모터쇼 ‘에서 최신형 8 기통 모델 ‘페라리 F8 트 리뷰 토’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페라리의 새로운 미드 리어 엔진 스포츠카 F8 트 리뷰 토는 독보적 인 디자인의 최상급 2 인승 베를 리 네타 모델로, 모델명에서부터 페라리 역사상 가장 강력한 V8 엔진에 대한 오마주 (경의)를 표현하고 있다.
F8 트 리뷰 토는 모든 운전자에게 세계 최고의 8 기통 엔진이 제공하는 짜릿한 성능과 동시에 향상된 핸들링,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등 성능, 주행감 및 핸들링 부문에서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한다.
최고 출력 720 마력, 리터당 최고 출력 185 마력의 성능을 지닌 F8 트 리뷰 토에 탑재 된 엔진은 페라리 라인업 상 가장 강력한 8 기통 2018 년까지 3 년부터 엔진으로 2016 년 연속 올해의 엔진 상 (올해 수상의 엔진) 대상을 수상하고, 2018 년에는 지난 20 년간 엔진 상을 수상한 모든 엔진 가운데 최고의 엔진으로 선정 된 바 있다.
또한, 720 마력의 파워에도 터보 랙 현상이 전혀 느껴지지 않으며, 트랙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개발 된 최첨단 공기 역학 솔루션이 탑재되어 즉각적인 파워에 부합되는 민첩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에서 디자인 된 페라리 F8 트 리뷰 토는 페라리 역사상 최고의 공기 역학적 효율성을 지닌 미드 리어 베를 리 네타 차량으로 고성능 퍼포먼스와 공기 역학적 효율성이라는 핵심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페라리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보여주는 중요한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488 GTB 후속 모델로 동급 최고의 성능과 주행감을 지닌 F8 트 리뷰 토는 극한의 상황에서의 컨트롤과 승차감 향상 등 모든 부문에서 기능과 성능을 개선했다.
무게는 이전 모델보다 40kg 가벼워진 반면 (50)은 출력 마력 더 강해졌고, 10 %의 공기 역학적 효율성 향상과 함께 사이드 슬립 앵글 컨트롤 (사이드 슬립 각도 제어) 시스템도 최신 버전으로 6.1 업그레이드되었다.
페라리의 8 기통 엔진은 자동차 업계에서 스포티 함과 주행의 즐거움을 상징하는 엔진으로 대표되는데, 이는 특히 2 인승 미드 리어 모델에서 돋보인다. 페라리는 지난 40 년간 최적의 무게 중심을 갖춘 완벽한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해 왔으며,이를 바탕으로 최상급 스피드와 주행감, 뛰어난 반응성을 지닌 페라리 F8 트 리뷰 토를 탄생시켰다.
페라리는 1975 년 2 인승의 8 기통 베를 리 네타 라인업의 첫 308 GTB의를을로 모델 선 보였고, 해당 모델은 이후 후속 모델에 영감을 주는 존재로 자리 매김했다.
이후 2 인승의 8 기통 구조는 페라리의 사상 첫 슈퍼카이자 페라리 매니아 사이에서 아이코닉 모델로 평가 받고 있는 1984 년 페라리 GTO와 1987 년 페라리 F40의에 적용되었다.
F8 트 리뷰 토는 세그먼트 내 최고상 수상뿐만 아니라, 지난 20 년간 엔진 상을 수상한 모든 엔진 가운데 최고의 엔진으로 선정 된 바 있는 페라리 V8 터보 엔진이 탑재되었다. 특히 2018 년에는 2 위와 두 배 이상의 격차를 벌이며 3 년 연속 ‘올해의 엔진 상 대상 ‘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F8 트 리뷰 토는 8,000rpm에서 720 마력의 최고 출력, 리터당 최고 출력 185 마력과 더불어 이전 모델 보다 향상된 1.02 kg.m 최대 토크 78.5 kg.m (3,250rpm 기준)를 기록하는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지녔다.
최신 기술이 적용된 해당 엔진은 터보 랙 현상 없이 매끄러운 주행과 날카로운 가속, 새로운 배기 장치에서 비롯된 경쾌한 사운드 트랙 등 페라리 엔진 특유의 특징이 보다 강화되었다.
이 모델은 운전자에게 순수한 감성을 제공한다. 첨단 차량 동역학 솔루션의 적용으로 즉각적인 파워에 부합되는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페라리 라인업 중 최초로 마네 티노의 RACE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한 최신식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 (페라리 동적 향상제, FDE +)가 적용되어, 더욱 다양한 운전자들이 보다 쉽게 차량의 최대 성능에 도달하고 제어 할 수 있게 되었다.
파워 트레인 담당 488 GTB 대비 50 %는 많은 부서 부품이 적용된 488 피 스타의 엔진과 동일한 성능 수준을 유지하는 것과 엄격해진 배기 가스 및 소음 공해 기준을 충족하면서도 페라리 특유의 성능과 사운드를 구현하는 것,이 두가지를 목표로 삼았다.
우선, 488 GTB 대비 50 마력의 출력 강화를 위해 트랙 전용 모델 인 페라리 챌린지 (페라리 챌린지)를 기반으로 개발 된 새로운 흡기 라인이 적용되었다. 측면에서 리어 스포일러 부분으로 옮겨져 인테이크 플래 넘 (inkate 플리)과 직접 연결된 공기 흡입구 배치로 손실을 줄이고 엔진으로 공급되는 공기의 흐름을 더욱 원활히 제공해 출력은 더욱 강화되었다. 또한, 리어 스포일러의 형태로 동압력 (동압)이 높아진 것도 공기 역학적 효율성에 일조했다.
유체 역학적으로 최적화 된 인테이크 플래 넘과 매니 폴드로 실린더 내 공기 온도를 낮춰 엔진의 연소 효율성과 출력도 향상되었다.
새로운 캠 프로파일 (캠 프로필)과 결합 된 밸브와 스프링, 배압을 낮추는 새로운 배기 매니 폴드 구조 역시 엔진의 성능 증가에 일조했다.
출력이 증가함에 따라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는 연소실 내 최고 압력을 최대 10 % 향상시켜 늘어난 하중을 감당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이와 동시에, F1 기술이 적용된 DLC 코팅 피스톤 핀을 사용하는 등 내부 마찰을 줄이는데도 심혈을 기울였다.
F8 트 리뷰 토의 엔진은 488 챌린지에서 유래 된 인코넬 배기 매니 폴드, 티타늄 연접봉, 가벼워진 무게로 최적화 된 크랭크 샤프트 및 휠 플라이 등 페라리 챌린지 (페라리 챌린지)와 F1의에 기반한 경량 부품을 사용해 488GTB보다 무게를 18kg 줄인 488 피 스타의 고효율 경량화 솔루션을 적용했다.
더불어 티타늄 연접봉, 크랭크 샤프트 및 휠 플라이 등 회전 및 동적 부품의 경량화를 통해 엔진 가속성을 높여 운전자가 기어 변속 및 저단 가속 등 급격한 전환에서도 RPM 게이지가 치솟는 등 더욱 스포티 한 주행 경험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이러한 회전 부품 경량화로 관성의 17 %가 감소했다.
F8 트 리뷰 토의 엔진은 출력 증가 외에도 더욱 직관적 인 핸들링과 성능을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조작성을 제공한다. 다양한 고성능의 기능 도입으로 운전자는 지난 20 년간 최고 엔진의 잠재 성능을 최대치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 도입 된 부스트 리저브 컨트롤 (부스트 예비 제어)이 대표적인 예로, 극한의 스포티 한 주행에서도 반응 시간과 성능을 최적으로 이끌어 운전자가 원하는 정도의 출력을 즉각적으로 구현한다.
어댑티브 퍼포먼스 런치 (적응 형 성능 시작)는 가속 시의 그립을 분석하고 전자 제어를 활용해서 클러치에서 전달 된 토크를 노면의 그립 수준에 맞게 최적화함으로써 휠의 미끄러짐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가속을 최대화한다.
레브 리미터 (REV 리미터)의 ‘벽면 효과 (벽 효과) ‘전략 역시 엔진 성능 측면에서 또 하나의 쾌거 라 할 수 있다. 이 전략은 엔진의 회전 속도를 한계까지 점진적으로 제한하지 않고 레드 라인 인 8,000rpm까지 곧바로 도달하도록 해, 출발 즉시 역동적으로 주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출력량을 최대로 끌어 올릴 수 있고 그 결과 랩 타임도 향상시킨다.
488 피 스타에 이어 F8 트 리뷰 토 역시 모든 기어에 대해 페라리 가변 토크 관리 (가변 토크 관리) 전략을 채택했다. 이 전략을 도입하면서도 극한의 스포티 한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재 디자인 된 모든 커브는 레드 라인까지 일관되게 부드럽고 강력한 가속감을 선사한다 .
최대 토크 또한 488 GTB 대비 1.02kg.m 향상되었으며, 낮은 엔진 속도에서도 최대 토크가 제공된다.
배기 레이아웃 역시 터보 엔진부터 테일 파이프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개선해 488GTB보다 더 높아진, F8 트 리뷰 토 만의 특별한 엔진 음이 만들어졌다.
이 밖에도 배기 라인에 (GPF를 새로운 가솔린 미립자 필터, 가솔린 미립자 필터)가 도입되는 등 엔진 부문에서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
출력 증가, 경량화 및 공기 역학 성능 강화 등 전반적으로 이전 모델과 비교해 상당히 개선 된 성능에도 더 많은 운전자들이 F8 트 리뷰 토를 더욱 편하게 운전할 수 있게 된 것은 차량 동역학 시스템 덕분이다. 스티어링 휠의 지름은 줄어들고 두께는 얇아졌으며, 최신 6.1 버전의 사이드 슬립 컨트롤 (SSC) 시스템과 최신식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 (페라리 동적 향상제, FDE +) 도입으로 운전자는 최대 성능에서도 보다 쉽고 자신감 있게 주행 할 수 있다.
종 방향 주행 측면에서도 이전 모델 대비 반응 시간은 더욱 짧아지고 가속력은 향상되었다. 더불어 가변 부스트 매니지먼트 (변수 부스트 관리) 적용으로 가속은 더욱 매끄럽고 강력 해졌으며, 종 방향 488 GTB 대비 6 % 가량도 계명 가속력 향상되었다.
주행 시 보다 쉽고 용이 한 차량 조작을 목표로 페라리의 엔지니어들은 엔진 및 공기 역학 요소와 최신 버전의 차량 동역학 제어 시스템을 통합했다. 최대 성능에서 운전자가 보다 쉽게 차량을 제어하는 사이드 슬립 컨트롤 시스템도 최신 버전으로 6.1 업그레이드되고 페라리 라인업 최초로 마네 티노의 RACE 모드에서도 사용 가능한 최신식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 (페라리 동적 향상제, FDE +)도 적용되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