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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트럭, 제품 결함 논란에 해명과 반박

만트럭버스코리아가 12일 용인 AMG 스피드 웨이에서 자사의 제품 결함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독일 본사에서 방한한 토마스 코너트  품질 총괄 수석 부사장 및 얀 비트  AS 총괄이자 한국 시장 총괄 수석 부사장은 최근 제기된 제품 이슈 관련 기술적 원인과 함께 향후 대책을 설명했다.

먼저, 만 차량의 엔진 내에서 녹이 발생한다는 일부 주장에 관하여, “냉각수 호스에 마모가 생겨 냉각수가 누수될 경우 보조 브레이크인 ‘프리타더’ 내 압력이 감소해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이때 냉각수 보충을 위해 물, 혹은 다른 액체를 대신 주입하게 될 경우 프리타더에 녹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차량의 냉각수에서 녹이 검출된 것은 이러한 원인에서 비롯된 것으로, 일부가 주장하는 엔진 내 녹 발생은 일어나고 있지 않으며, 엔진은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설명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이어 “냉각수 호스의 누수에 관하여는 이미 자발적 리콜이 진행되고 있다. 프리타더는 보조 제동장치로, 주요 제동장치인 풋 브레이크만으로도 한국의 안전성 시험을 통과했으며, 설령 프리타더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제동에는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주행 중 기어가 중립으로 바뀌는 현상’은 단순 계기판 오류라고 주장했다. 만 트럭에는 내리막 길 등의 특정 조건에서 기어를 ‘에코 롤’로 자동 전환해 연료를 절약하도록  ‘이피션트 롤’ 기능이 지원된다. 이 기능이 활성화되면 운전자의 계기판에 ‘Eco’모드가 점등되지만 일부 차량의 계기판에 ‘N’(중립)으로 표시가 되어 고객의 혼선을 초래한 경우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이러한 경우에도 기어가 실제로 중립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고 기어의 수동조작에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향후 대응 방안을 함께 발표했다. 우선 자발적 리콜을 통해 센터에서 점검을 받는 차량들을 대상으로 ▲냉각수 점검 및 품질 분석을 진행하고, ▲ 냉각수 상태가 완전하지 않은 경우 전체 시스템을 여러 차례 세척할 뿐만 아니라, ▲ 녹이 발견된 프리타더의 경우 완전 교체를 약속했다. 여기에 ▲ 프리타더 보증기간을 기존 3년에서 최대 5년으로 연장하며, ▲ 계기판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필요한 차량을 대상으로 무상 업데이트를 지원한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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