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트럭버스는 지난 19일 프레스데이를 시작으로 개막한 2018 독일 하노버 상용차 모터쇼에서 도심형 전기 트럭인 ′MAN CitE′를 최초 공개했다.
IAA 2018은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유럽의 대표 모터쇼인 프랑크푸르트의 상용차 모터쇼로, 격년으로 짝수 해에 독일 하노버에서 개최된다. 오는 27일까지 진행되는 IAA 2018에서 만트럭버스는 ′비즈니스의 단순화′라는 주제 아래 전기 동력화, 디지털 서비스, 그리고 자율주행에 집중한 차세대 운송 솔루션을 소개한다.
만트럭버스는 이번 IAA 2018에서 도심형 순수 전기 트럭인 MAN CitE를 최초 공개했다. 단 18개월 만에 개발된 15톤급 전기 트럭인 MAN CitE는 도시 내 운송에 최적화된 모델로, 배출 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소음이 적어 도심 내에서도 야간 운행이 가능하다.
MAN CitE는 운송업자들이 하루 최대 30번까지 승하차 한다는 점을 고려해 운전석 높이는 낮게, 문의 너비는 넓게 설계됐다. 운송업자가 도로 조건에 맞춰 원활한 승하차 및 물건 탑재가 가능하도록 조수석 자동 접힘 기능을 적용해 차량 내 이동 편의성을 높였다. 조수석 문은 슬라이딩 형태로 제작, 버튼 하나로 간단하게 열고 닫을 수 있다. 운전석 시트 위치를 낮추고 측면 유리를 넓게 디자인 해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360도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사각지대를 없애는 등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자랑한다. 한 번 충전으로 약100km까지 운행이 가능하다.
만트럭버스는 이와 함께 기존 제품 라인업의 전기 버전인 MAN eTGM및 MAN eTGE와 전기 시내버스의 프로토타입 버전인 ′만 라이온스 시티 E(MAN Lion’s City E)′도 선보였다. 전기 버스는 구동 축 중앙의 모터에 의해 구동되기 때문에 버스 후미에 최대 4개의 좌석을 추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공간 절약을 위해 버스 지붕에 배치된 배터리는 충돌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3시간 만에 완충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에 최대 270km까지 운행 가능하다. 프로토타입 라이온스 시티 E는 2020년 유럽 여러 도시에서 시범 운영이 계획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한층 더 진보된 모델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트럭버스 CEO인 요아킴 드리스는 “미래는 결국 전기다. MAN은 전기 동력화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으며, 이를 통해 해당 기술을 실현, 최종적으로 고객의 사업이 더 간편화되고 더욱 번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만트럭버스는 차세대 운송 솔루션으로 플래투닝(군집주행) 및 디지털 서비스도 소개했다. 두 대의 트럭을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선두 트럭의 운전자가 주행하면 뒷 트럭이 10~15m의 거리의 간격을 두고 자동으로 따라서 주행하는 플래투닝은 선두 트럭에 의한 군집의 주행속도와 방향 등이 설정되는데, 후속 차량은 공기 저항을 덜 받는 슬립스트림 효과를 통해 최대 10%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현저히 줄여주는 동시에 도로를 훨씬 안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만트럭버스는 이미 독일의 물류 기업인 DV 쉥커와 함께 지난 6월말부터 독일 뮌헨과 뉘른베르크를 잇는 독일 A9 고속도로에서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이번 IAA 2018에서도 도로에서 반복되는 심각한 후방 추돌을 막고자 두 대의 차량을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하여 운전자 없이도 후방 안전 차량이 작동하는 aFAS 시스템을 선보였다.
또한, 오픈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교통 수단을 연결하는 디지털 브랜드 ′RIO(리오)′를 기반으로 만 제품에 최적화된 디지털 솔루션 ′만 디지털 서비스′도 제공한다. 만트럭버스는 추후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차량에 대한 데이터 및 분석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차량 관련 상세 권고 조치도 바로 받아볼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 중에 있다. 이를 통해 차량 관리는 더욱 간편해지고, 비즈니스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만트럭버스 CEO인 요아킴 드리스는 “만트럭버스는 현재 상용차 제조 업체에서 지속가능한 지능형 운송 솔루션 공급업체로 변모하고 있다”면서 “고객의 비즈니스를 보다 단순하면서도 수익성 있도록 개선해 줌으로써 미래에도 지속 가능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