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뛰어난 상품성으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기아차의 ‘니로’가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로 새롭게 탄생했다.
기아자동차㈜는 7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막한 ‘2018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니로 EV’의 내∙외장 디자인과 각종 첨단사양들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기아차가 추구하는 미래 SUV 스타일이 구현된 글로벌 소형 SUV 콘셉트카 ‘SP’ 및 지난해 세계 최대 튜닝쇼 ‘세마(SEMA)’에 출품했던 ‘스팅어 GT wide Body 튜닝카’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 것을 비롯해, 지난 4일 출시된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차량을 전시했다.
니로 EV는 지난 해 2만 4,000여 대가 판매되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베스트셀링 하이브리드카에 등극한 니로의 전기차 모델로, 1회 충전으로 최소 380km 이상(※ 64kWh 배터리 기준, 자체 인증 수치)의 주행거리를 갖춘 것은 물론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해 실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 박한우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니로 EV는 출시 전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로, 1회 충전으로 380km 이상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우수한 성능은 물론, 넉넉한 실내 공간과 첨단사양을 갖춰 전기차 시장의 대표주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강건한 스타일을 자랑하는 첨단 이미지의 미래형 SUV인 SP 콘셉트카를 국내 최초로 소개한다”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스타일리쉬한 젊은 고객 층을 겨냥해, 경쟁차와 차별화된 콘셉트로 내년 하반기 국내 시장에 양산형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부산모터쇼에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겨냥해 기아차가 모든 역량을 집중해 개발한 최초의 SUV형 전기차 니로 EV가 공개됐다. ‘뛰어난 실용성을 갖춘 고성능 스마트 전기차’를 목표로 개발된 니로 EV는 ▲최소 38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거리 ▲미래지향적이면서 독창적인 내∙외장 디자인 ▲동급 최장 축거를 기반으로 하는 여유로운 실내공간 ▲넉넉한 트렁크 용량 ▲각종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 국산 소형SUV 최고 수준의 상품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니로 EV는 기존 니로와는 차별화된 ‘EV전용 디자인’을 갖췄다. 니로 EV의 외관은 ▲정해진 모양을 반복 배치해 만드는 기하학적 파라매트릭 패턴을 적용한 바디칼라 일체형 라디에이터 그릴 ▲미래지향적 이미지의 인테이크 그릴 ▲화살촉 모양의 주간전조등(DRL) ▲변경된 차량 측면 하단부 사이드실 디자인 등을 신규 적용해 최첨단 전기차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되는 내장 디자인의 경우, 동급 최대 수준의 넉넉한 공간에 모던 & 하이테크의 감성을 더해 소형 SUV급에서 찾아보기 힘든 실용성과 세련미를 갖췄다. 구체적으로는 ▲콘솔부 레이아웃을 차별화함으로써 심플하면서도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부여하고 ▲스마트폰 무선충전과 같은 IT 기기 사용편의성, 수납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기아차 최초로 ‘다이얼타입 변속 노브(SBW)’를 채택해 사용성과 조작성을 향상시켰으며 ▲콘솔 및 SBW에 6가지 칼라의 무드조명을 적용해 감각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의 ‘EV 특화 콘텐츠 전용 7인치 클러스터’를 통해 운전자가 주행 및 에너지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도어트림 가니쉬, 에어밴트, 각종 스티치에 블랙 하이그로시-블루패턴 조합의 니로 EV 전용 신규 칼라팩을 적용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완성했다.
니로 EV는 전장 4,375mm, 전폭 1,805mm, 전고 1,570mm, 축거 2,700mm로 기존 니로보다 커진 차체 크기를 기반으로 동급 최대 수준의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존 니로는 4,355mm x 1,805mm x 1,545mm의 크기다.
니로 EV에는 최상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첨단 공법 및 다양한 주행안전 기술들이 대거 적용되었다. ▲핫 스탬핑 공법 적용 ▲차체 골격 연결구조 강화를 통한 고강성 바디 ▲고전압 배터리 보호 골격 구조 ▲측면 충돌 시 차체 변형 방지 연결구조 등을 통해 니로 EV는 최고 수준의 기본 충돌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전방 충돌 경고(FCW)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이탈 경고(LDW) ▲차로 유지 보조 (LF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top & Go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을 포함하는 첨단 주행안전 기술 ‘드라이브 와이즈’가 적용되었으며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한 7에어백 시스템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TPMS) 등의 안전사양이 탑재되어 주행 안전성 및 사고 예방성이 크게 향상됐다.
니로 EV에는 ▲회생 제동 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 ‘패들 쉬프트’ ▲고성능 에어컨 필터를 통해 공기 청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등 최첨단 편의사양도 적용됐다. 기아차는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니로 EV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아가 친환경차 시장에서 기아차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배터리의 경우 1회 충전에 380km 이상(※ 자체 인증 수치) 주행이 가능한64kWh 배터리, 또는 1회 충전에 240km(※ 자체 인증 수치) 이상 주행이 가능한 39.2kWh 배터리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부산모터쇼를 통해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SP’ 콘셉트카는 ▲넓고 안정감 있는 차체에 기반한 강인하고 개성 넘치는 디자인 ▲롱 후드 스타일의 스포티한 라인 등이 인상적인 차별화된 콘셉트의 SUV다.SP의 전면부는 기아자동차만의 독특한 호랑이코 그릴 디자인으로 강인한 인상을 부여했으며, 와이드한 프론트 그릴에 상하로 분리된 형태의 헤드램프를 연결해 슬림한 이미지와 기능성을 동시에 충족하고 있다. 그릴 안쪽까지 이어지는 포지셔닝 램프를 적용해 개성 있는 이미지를 연출했으며, 고급스럽고 은은한 광택의 새틴 크롬 그릴 표면에 섬세한 음각 패턴 디테일을 적용해 고급감을 향상시켰다. 측면부는 보닛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다이나믹한 라인이 스포티한 느낌을 주며, 심플하면서도 풍부한 볼륨의 바디와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벨트라인을 따라 흐르는 고급스러운 크롬 몰딩과 독특한 D필러를 바탕으로 SP만의 측면 윈도우 형상을 연출했으며, 20인치 투톤 알로이휠을 적용해 당당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후면부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새틴 크롬 가니쉬, 이와 연결된 리어 콤비램프가 조화를 이뤄 고급스러우면서도 모던한 이미지를 나타냈으며, 볼륨감 있고 와이드한 펜더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살렸다.
실내 디자인은 대화면 와이드 LCD 모니터를 적용해 고급감 및 첨단의 IT 이미지를 구현했으며, 투명소재 패턴 조명과 입체 패턴 스피커 적용 등을 통해 아날로그 감성과의 조화로움을 추구했다.
‘스팅어 GT Wide Body’는 지난해 세마국제모터쇼(SEMA international auto salon)에 출품됐던 튜닝카로, 1970년대 레이싱 GT에서 영감을 얻어 와이드 펜더를 품은 타이어 및 날렵한 측면부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스팅어 GT Wide Body 튜닝카의 외관 디자인은 펄 블루 메탈릭 색상으로 꾸며졌으며, 내장은 커스텀 블루 가죽의 시트 파이핑, 독특한 핸드 스티칭이 가미된 그레이 가죽 대시 패널과 알칸타라 스티어링 휠, 광택 블랙 센터 콘솔로 구성됐다.
스팅어 GT Wide Body 튜닝카는 ▲서스펜션 높이를 낮춰 트랙과의 밀착성을 최대화했고 ▲21인치 단조 휠과 고성능 타이어를 결합했으며 ▲탄소 섬유 에어로 키트와 리어 디퓨저를 적용해 고속 주행 상황에서 차체 안정감을 확보하고 ▲쿼드 포트 배기 팁을 장착하는 등의 튜닝을 통해 일반적인 스포츠 차량을 뛰어넘는 우수한 주행 성능을 갖췄다.
기아차는 대한민국 대표 미니밴 카니발에 품격을 더한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가솔린 모델을 이번 부산모터쇼를 통해 선보인다. 지난 4일 출시된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은 ▲내∙외장 디자인 개선 ▲주행 성능을 높이기 위한 프리미엄급 파워트레인 신규 적용 ▲첨단 안전기술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편의사양 적용을 통해 고급감과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의 전면부는 신규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입체감을 살렸으며, 하이리무진만의 정체성을 강조하기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에 전용 엠블럼을 장착했다. 또한 ▲볼륨감 있는 후드 및 이와 어우러지는 신규 범퍼 및 전용 범퍼가드 장착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화했으며 ▲LED 헤드램프 및 LED 주간주행등, 아이스 큐브 타입 4구 LED 안개등 적용으로 운전자의 시야를 개선함과 동시에 하이테크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완성했다. 후면부는 ▲전면부와 짝을 이루는 입체적인 느낌의 범퍼 및 전용 범퍼가드 ▲독창적인 디자인의 LED 리어 콤비램프를 새롭게 적용했으며, ▲신규 LED 번호판 램프를 더해 하이리무진만의 프리미엄을 강화하고 세련미를 더했다.
실내에는 하이리무진 전용 우드그레인, LED 도어스커프, LED 인테리어 패키지 등을 적용해 차별화된 고급감을 구현했으며, 플로어 콘솔 트레이 사이즈 증대 및 콘솔 암레스트 기능 개선을 통해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람다II 개선 3.3 GDI 엔진과 ‘전륜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주행 성능은 물론 연비 또한 개선됐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첨단 안전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을 개선, 전방 차량을 감지해 차간 거리를 자동 유지하는 것은 물론 정차 후 재출발 기능과 후진 시 차량 좌우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후방 교차 충돌 경고(RCCW)가 신규 적용됐다.
또한 차로 이탈 경고(LDW), 후측방 충돌 경고(BCW),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 하이빔 보조(HBA) 등 다양한 ‘드라이브 와이즈’ 안전사양이 적용됐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에는 ▲2~3열 승객이 별도의 케이블 없이도 휴대폰 미러링&쉐어링 및 블루투스 헤드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21.5인치 스마트 모니터(HD-DMB 기능포함) ▲‘크렐(KRELL)’ 사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신규 장착해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뿐만 아니라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휴대폰 무선 충전시스템 ▲버튼식 파워 슬라이딩 도어 ▲3열 충전용 USB 단자 등 후석 탑승자를 섬세하게 배려한 편의 사양도 탑재됐다.
이외에도 기아차는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고객들을 대상으로 첨단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스마트 내비게이션 유보(UVO) 3.0’의 무료 이용 기간을 기존 2년에서 5년으로 대폭 늘려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다.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가솔린 모델의 판매가격은 ▲7인승 5,848만원 ▲9인승 5,521만원이다.
한편, 기아차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 등 오염물질 저감에 효과적인 요소수 방식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시스템을 적용해 강화된 유로6 기준을 충족시킨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디젤 모델(※ 6월 말 출시)의 사전 계약을 4일(월)부터 전국 기아차 영업점을 통해 접수하고 있으며, 예상 판매 가격은 ▲하이리무진 모델 4,405만원~6,109만원 ▲아웃도어 모델 4,030만원~4,050만원이다.
‘혁신을 넘다, 미래를 보다(Beyond Innovation, Into the Future)’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기아자동차는 벡스코 제1전시관에 2,500㎡(약 758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니로 EV, 더 뉴 카니발 하이리무진 등 신차 및 SP 콘셉트카, 스팅어 GT Wide Body 튜닝카 등 총 22대의 차량과 ▲THE K9 라운지 ▲브랜드컬렉션/멤버십 존 ▲스포츠마케팅 존 등 다양한 전시 공간 및 ▲미래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 ▲스팅어 VR 씨어터 등 고객 체험형 전시물을 선보인다.
‘미래 자율주행 VR 시뮬레이터’는 기아차가 지난 1월 미국 CES에 출품했던 체험형 전시물로, 관람객은 사실적인 영상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환경을 실제처럼 체험해 볼 수 있다.
아울러 기아차는 ‘스팅어 가상현실(VR) 씨어터’를 운영해 관람객들이 스팅어의 다이나믹한 퍼포먼스 레이싱을 360도 VR로 직접 체험하고, 기아자동차의 우수한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번 부산모터쇼에서 기아차는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관람객을 위해 기아자동차 부산모터쇼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등 관람 편의성을 높였고, 어플을 다운받은 고객들은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을 기념한 KIA 킥 승부차기 게임 ▲QR코드를 통해 진행되는 퀴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외에도 ▲무대 위에서 진행되는 스팅어 레이싱 게임 ▲기아레드멤버스 모바일 방문 인증 고객 이벤트 등을 통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스포츠 존에서는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 모닝 클래스 ▲2018 FIFA 러시아 월드컵 공식 후원 ▲KIA 타이거즈 ▲기아자동차 한국여자오픈 골프선수권 대회 등 기아차의 스포츠 마케팅 활동과 관련된 전시물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브랜드 컬렉션 존에서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제품 전시와 더불어 국내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카시트를 새롭게 선보이며, 기아자동차 커스터마이징 브랜드인 튜온존에는 튜온 제품을 장착한 모닝, 레이 차량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THE K9 라운지를 마련해 ▲모리스 라크로와 협업을 통한 브랜드 컬렉션 시계 ▲실제 차량에 적용된 고급스러운 내장재를 전시하는 등 관람객들이 THE K9을 여유롭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