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이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한 Movin’On(무빙온) 2018에서 2048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80%의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고, 타이어 재활용률을 100%로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세계 지속가능 발전 기업 협의회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전세계적으로 수명을 다한 타이어는 약 10억개 정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략 2천 5백만 톤에 이르는 양이다. 이 가운데 오늘날 전세계 타이어 회수율은 70%, 재활용률은 50%에 그치고 있다.
미쉐린 타이어는 현재 제품 생산에 28%의 친환경 소재(자연산 고무와 해바라기씨 오일, 리모넨 등의 바이오 원료 26%와 강철이나 폐타이어 분말 같은 재활용 소재 2%)를 사용하고 있다. 미쉐린은 지속 가능한 친환경 미래를 위해 재활용 기술 분야의 발전을 위한 투자를 지속, 현재의 친환경 소재 사용 비율을 8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야심찬 친환경 소재 사용 목표 달성을 위해 미쉐린은 바이오 버터플라이 같은 바이오 원료 연구 프로그램과 미쉐린의 상위 협력사들과의 협업, 그리고 협업을 통해 개발되는 첨단 기술과 소재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바이오 버터플라이는 미쉐린이 목재나 밀집, 사탕무 등의 바이오매스에서 추출한 합성 탄성 중합체를 개발하기 위해 정유회사인 악센스 및 IFP 에너지 누벨과 손잡고 지난 2012년 시작한 연구 프로그램이다.
또한 2048년까지 재활용 소재 비율 30% 달성을 목표로 기술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재활용 타이어에서 얻을 수 있는 첨단 미세 분말 기술 분야의 전문기업이자 미쉐린 첨단 기술 소재 사업부에 소속된 리하이 테크놀로지의 최근 성과는 미쉐린의 목표 실현 가능성을 잘 보여준다. 원료 공급가를 50%까지 절감할 수 있고 시장 전반에서 충실한 성능 구현을 보여주는 친환경 연료인 미 분화 고무 분말 시장에서 리하이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MRP는 고성능 타이어와 플라스틱, 각종 소비재 및 코팅 재료, 밀폐제, 건설 자재와 아스팔트 등 광범위한 산업 및 신소재 분야에서 기름과 고무가 주성분인 원료를 대체해 준다. 미쉐린이 갖춘 5개 제품군은 PolyDyne™, MicroDyne™, EkoDyne™, Rheopave™, Zenoflex™이며 핵심 시장에 필요한 솔루션 범위를 계속해서 확장해 가고 있다.
이와 함께 미쉐린은 재활용 분야 첨단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2048년까지 미래 자동차의 타이어 재활용률을 100%로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러한 야심찬 계획을 완수하기 위해 미쉐린은 파트너십 구축과 새로운 타이어 재활용 방법 발굴 또는 새로운 재활용 타이어 판매망 구축 등을 제시한다. 그 결과 2017년에는 과립형으로 만든 타이어 재활용 소재를 적용할 방법을 제안하는 해커톤 행사를 프랑스의 타이어 재활용 분야 선두기업 알리아푸와 함께 개최했다. 이 해커톤 행사에서 우승을 차지한 ‘블랙 필로우’라는 팀은 재활용 타이어 과립으로 만든 안전한 도시형 가구를 제안했다.
이 모든 목표가 달성되어 80 %의 친환경 소재와 100 %의 타이어 재활용이 실현될 경우 매년 3천 3백만 배럴의 원유 절약(초대형 유조선 16.5대분) 또는 5만 4,000 GWh의 전기 절약 효과가 있다.
작년 Movin’On 에서 미쉐린은 자사의 혁신적인 비전 컨셉을 공개한 바 있다. 첨단 소재와 3D 프린팅 기술이 제조와 기술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되며 이는 곧 100% 재활용을 의미한다. 이러한 컨셉의 특성은 자동차 운행으로 인한 환경 오염을 줄여주는 모빌리티 솔루션과 같은 기술을 통해 지속 가능성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킨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