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스카니아, 올 뉴 스카니아 트럭 출시 미디어 시승 행사

뒤에 탱크로리를 단 트랙터를 인제 스피드 웨이에서 시승했다. 트랙터의 자동변속기와 편한 운전석 시트 착좌감, 부드러운 핸들링으로 트랙터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승용차를 운전하는 느낌을 받았다. 커브에서 속도를 줄이거나 경사로에서 속도를 높일 때에는 트랙터 특유의 에어 서스펜션으로 시트가 통통 튀었다.

스카니아코리아그룹은 10일, ‘올 뉴 스카니아’의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하며 자동차 담당 기자를 대상으로 미디어 행사를 가졌다.

스카니아가 20여년 만에 발표한 프리미엄 차세대 트럭, ‘올 뉴 스카니아’는 스카니아 역사상 가장 긴 10년의 연구개발 기간과 역대 최대 개발 비용인 20억 유로(한화 2조 7,000억 원)를 들여 탄생한 풀체인지 신차다. 이번에 출시된 신차는 총 트랙터 10종으로 410마력에서 650마력까지 다양하다.

신차 출시를 기념해 스웨덴 본사에서 에릭 융베리 수석부사장과 크리스토퍼 한센 스타일링 및 산업 디자인 총괄이 방한하여 강원도 인제에서 고객 및 스카니아 임직원 700명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스카니아는 고객들이 ‘올 뉴 스카니아’ 트럭의 프리미엄 특징을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시승행사를 비롯한 다양한 체험공간을 마련했으며 평창 올림픽 스웨덴 하우스를 방문해 스카니아 본사가 있는 스웨덴의 문화를 체험하도록 했다.

스카니아 글로벌 수석 부사장 에릭 융베리는 “올 뉴 스카니아 트럭은 차량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한 단계 향상시켜 고객에게 프리미엄 서비스와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며, “이미 상용차 업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 중 하나인 “International Truck of the Year”를 2017년에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이번 신차를 아시아의 주요 시장인 한국에서 최초로 판매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무려 지구 300바퀴에 달하는 1,250만km의 주행 테스트를 거친 ‘올 뉴 스카니아’는 스카니아 트럭의 강점인 안전성과 연비 효율, 운전자 편의성 등의 특장점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획기적인 기어변속 시스템을 도입하며 트럭업계의 새로운 ‘프리미엄’ 기준을 재정립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스카니아만의 독특한 모듈러 시스템으로 더 빨라지고 편리해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스카니아는 이번 신차를 통해, 고객 맞춤형 운송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운송물의 종류나 사업 유형에 관계 없이 지속가능한 수익을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있다.

스카니아 신차는 SCR-only 엔진을 전차종에 적용하여 기존 EGR 엔진 대비 최대 80kg를 경량화 하며 대대적인 정비를 마쳤다. 또 개선된 인젝터와 연소 챔버, 냉각 용량 향상을 통해 연비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 또한, 향상된 파워트레인과 개선된 에어로다이나믹(성능)으로 연료 소비량을 5% 줄였다.

특히, 뉴 스카니아 옵티크루즈는 새롭게 도입한 레이샤프트 브레이크를 통해 45% 빨라지고 부드러운 기어 변속을 실현하며, 어떠한 운행조건에서도 더 나은 핸들링과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신차는 다양한 상용차 업계 최초의 프리미엄 옵션을 도입했는데, 좌석 측면에 탑재된 사이드 커튼 에어백이 그 중 하나다. 이 기능으로 인해 운송 업계에서 가장 심각한 사고로 일컫는 이탈, 전복 사고 등에 의한 운전자 사망율이 25%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애플 카플레이를 업계 최초로 도입하여  차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동할 수 있게 했다. 운전자의 아이폰 인터페이스가 차량 내부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구현되기 때문에 운전 중에도 안전하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다.

운전자 편의를 위한 실내 공간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더욱 얇아진 A-필러로 가시성을 넓혔으며 운전석과 계기판, 대시보드 등이 인체공학적으로 재설계 되었다. 아울러, 침대는 최대 1미터까지 확장되어 운전자에게 더 편안한 휴식을 제공하며, 더 넓어진 내부 공간과 수납장으로 실내를 넓고 쾌적하게 활용 할 수 있다.

스카니아는 능동·수동 안전성을 모두 강화하여 운전자와 외부 도로 사용자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기능도 소개했다. 새로운 고강도 스틸 캡 구조는 더욱 견고해진 충돌 성능을 제공하며, 30인치로 확장된 브레이크챔버는 5% 개선된 제동력을 보장한다. 또 새로운 캡과 프론트 액슬 서스펜션으로 적재 시의 무게 배분과 주행 안전성이 더욱 향상되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