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라렌 서울은 지난 12월 10일, 영국에 위치한 맥라렌 테크놀로지 센터에서 열린 Winter Ball 행사에서 맥라렌 얼티메이트 시리즈이자 맥라렌 Track22 비즈니스 플랜의 세 번째 모델인 McLaren Senna (코드네임 P15)가 공개되었다고 밝혔다.
“당신은 당신과 그 어떤 것과도 타협할 수 없음을 약속해야만 합니다.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걸고 해야만 합니다. 말 그대로 정말 모든 것 말입니다. (You commit yourself to such a level where there is no compromise. You give everything you have; everything, absolutely everything)” – Ayrton Senna (알톤 세나)
코드네임 P15는 포뮬러 1의 맥라렌팀에서 활동하며 무려 세 번이나 챔피언십을 달성한 전설의 드라이버, Ayrton Senna(알톤 세나)의 이름을 따와 McLaren Senna로 명명되었다.
위의 Ayrton Senna의 말처럼 맥라렌이 뛰어난 성능의 얼티메이트 시리즈 개발을 위해 맥라렌의 모든 기술력을 쏟아 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McLaren Senna는 그 이름처럼 최고의, 최적의 성능으로 무장한 궁극의 트랙카이다.
McLaren Senna는 맥라렌의 트레이드마크인 ‘일상생활의 유용함을 가진 슈퍼카’라는 생각처럼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일반 공도에서 또한 합법적으로 달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었다.
카본 파이버 섀시와 바디 패널로 구현된 초경량 구조, 차량 중심에 장착되어 밸런스를 높인 트윈 터보차저 V8 맥라렌 엔진과 후륜 구동 시스템. 역동성과 제어의 탁월한 조화를 제공하는 정교한 레이스 기반 서스펜션. 정확한 입력과 가장 순수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자식 유압 스티어링.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두 개의 좌석 등 맥라렌의 선두적인 슈퍼카 기술을 모두 담고 있으며, 맥라렌이 2010년 양산차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한 이래 McLaren Senna를 통해 가장 큰 도약을 이뤄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총 500대만 생산되어 한정 판매되는 McLaren Senna는 올해 출시된 슈퍼시리즈 McLaren 720S에 사용된 Monocage II카본 파이버 섀시 보다 고성능을 자랑하는 Monocage III 카본 파이버 섀시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며, 1,198kg으로 맥라렌 로드 카 중 가장 경량을 자랑한다.
역대 가장 파워풀한 내연기관 엔진인 4.0리터 트윈 터보차저 V8 엔진(코드네임 M840TR)이 탑재되어 800PS (798bhp) 출력과 800Nm (590lb ft) 토크를 자랑하며, 톤당 668PS의 무게 대비 출력을 구현한다.
또한, 듀얼 클러치와 심리스 쉬프트, 7단 변속기로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며, 완전 자동모드와 운전자가 핸들 뒤 로커에 장착된 패들을 통해 기어 변속을 직접 제어하는 수동모드 또한 지원하여 더욱 맞춤화된 드라이빙을 경험할 수 있다.
McLaren Senna의 디자인은 맥라렌의 디자인 철학인 ‘Form-Follows-Function’을 여실히 반영한 공격적이면서도 공기역학 기술의 예술이라고 극찬 할 수 있다.
위에서 내려다 본 McLaren Senna는 자연의 가장 효율적인 형태인 ‘눈물방울’을 닮았으며, 공기 역학적 성능을 최대화 시키기 위해 운전자 좌석이 위치한 캐빈을 중심으로 다른 차체요소가 조합 설계되었다. 또한, 어느 한 라인도 공기 흡입구와 통풍구를 통과하지 않고 흐를 수 없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차세대 전방 및 후방 공기 역학 기술이 도입되어 전례 없는 수준으로 다운 포스와 공기 제어 성능이 향상된 것이 특징이다.
운전자가 최적의 드라이빙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된 내부는 핸들, 페달 그리고 좌석을 통해 운전자가 자동차의 세심한 움직임까지 느껴 강렬한 주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운전자-자동차 간 가장 순수한 일체감을 이뤄냈다. 또한, 차체 중심부에 장착된 엔진(미드 엔진)과 후륜 구동 섀시의 최적의 구조으로 다이내믹한 주행성을 자랑한다.
또한, McLaren Senna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문짝의 아래쪽 절반을 유리로 제작하여 운전석 내부의 공간감을 향상시키고 운전자와 트랙 환경간의 시작적인 연결을 강화하여 트랙 주행에 새로운 멋을 더했다.
맥라렌 오토모티브의 CEO인 Mike Flewitt은 “이 새로운 맥라렌 얼티메이트 시리즈의 모든 요소는 성능 면에서 절대 타협하지 않으며, 드라이버와 기계 간의 가장 순수한 연결을 보장하고 맥라렌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최고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라고 말하며, “McLaren Senna는 다른 어느 차와도 비교할 수 있는 차입니다. McLaren Senna는 맥라렌 모터스포츠의 DNA이며, 일반 도로 주행도 가능하지만 서킷에서 그 기능이 더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설계 및 개발되었다”라며 McLaren Senna에 자부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McLaren Senna는 2018년 하반기 맥라렌 서울을 통해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될 계획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