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미니 ACV 30등 풀라인업 전시

MINI는 9월 14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2017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브랜드의 미래방향성을 제시할 새로운 모델 공개와 함께 MINI의 전 라인업을 전시한다.

MINI의 몬테 카를로 랠리 우승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역사적인 모델인 MINI ACV 30을 시작으로 모터스포츠 기술을 담은 MINI JCW GP 콘셉트 및 순수 전기차 MINI 일렉트릭 콘셉트가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할 모델로 세계 최초 공개된다.

또한, 브랜드 최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이 탑재된 뉴 MINI 쿠퍼 S E 컨트리맨 ALL4와 고성능 모델인 JCW 라인업을 비롯해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들이 이번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전시된다.

 

 

MINI JCW GP 콘셉트

MINI JCW GP 콘셉트는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내외관 디자인과 레이스 경주용으로 고안된 강력한 터보 엔진 및 서스펜션의 조합으로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극대화한 모델이다.

차체는 짧은 오버행, 낮은 무게 중심, 50:50의 무게 배분 등 초창기 클래식 Mini가 50년전 몬테 카를로 랠리에서 수 차례 우승을 차지할 당시의 설계 기본원칙을 그대로 따랐으며, 전후면 범퍼에 대형 에이프런과 공기 역학적으로 최적화된 사이드 스커트 및 루프 스포일러를 함께 적용해 역동성을 강조했다.

스포티한 외관 디자인은 블랙 잭 앤트러사이트  컬러로 특별함을 더했고, 커브사이드 레드 메탈릭 및 하이스피드 오렌지 컬러로 포인트를 줬다.

일반도로뿐 아니라 트랙에서도 드라이빙의 진수를 발휘할 수 있도록 차량 내부에 롤 케이지와 버킷 시트를 탑재했고, 리어시트를 삭제해 트랙주행에 최적화된 실내 디자인을 갖췄다. 추가로 운전자가 오직 주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MINI 헤드 업 디스플레이 적용 및 터치 스크린을 통한 서스펜션 설정 조절 등의 첨단 기능을 갖추고 있다.

MINI 일렉트릭 콘셉트

MINI 일렉트릭 콘셉트는 전기차 분야에서의 MINI의 기술력과 역사성을 그대로 이어받은 모델이다.

MINI의 초기 전기차 모델인 ‘MINI E’를 연상시키는 노란색과 은색의 컬러대비와 순수 전기차임을 암시하는 전면의 ‘E’ 뱃지가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완성시킨다. 비대칭적 형태로 제작된 19인치 휠 디자인에는 3차원 인쇄공정을 통해 제작된 유리섬유 소재의 에어로 다이내믹 무늬를 반영해 압도적인 미적 매력을 선사한다.

리플렉션 실버 컬러의 외관 색상은 뛰어난 표면처리 효과로 보다 가볍고 세련된 느낌을 강조하며, 그라데이션 효과가 적용된 스트라이킹 옐로우 컬러는 루프 및 사이드 스커트에 적용되어 개성 넘치는 MINI의 감각을 극대화한다.

후미등은 LED 도트 매트릭스 형태로 유니언잭 형상을 취하고 있으며, 전기차 특성 상 삭제된 배기 파이프 자리에는 노란색 액센트 스트립과 어두운 컬러의 수평라인 장식이 자리잡아 역동성을 강조한다.

뉴 MINI 쿠퍼 S E 컨트리맨 ALL4

뉴 MINI 쿠퍼 S E 컨트리맨 ALL4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이 탑재된 MINI의 첫 번째 모델로 BMW 그룹의 지속 가능한 eDrive 기술과 전기식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모델이다.

효율적인 추진력을 위해 MINI 트위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3기통 가솔린 엔진과 싱크로나이징 전기모터가 장착되었다. 내연기관 엔진은 최대 출력 135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힘을 발휘하며 전륜구동을 담당한다. 후륜은 전기모터에 의해 구동되며, 16개의 배터리 셀로 이루어진 5개의 모듈의 고전압 배터리 용량은 7.6kWh이다.

순수 전기모드로 최고속도 125km/h와 최대 42km의 거리주행이 가능하며, 다이내믹한 가속 중에서는 전기모터가 부스트 역할을 담당해 최대출력 224마력, 최대토크 39.2kg·m로 성능이 향상된다.

eDrive  토글  스위치를  이용해  세  가지  주행모드  선택도  가능하다. 시속 80km/h까지는 순수 전기식으로 주행하고 그 이상의 속도나 배터리 충전 레벨이 7% 이하가 되면 내연기관이 시동되는 AUTO eDrive 모드와 시속 125km/h까지는 순수 전기로 주행하는 MAX eDrive 모드, 배터리 충전 레벨이 90% 이상으로 유지되는 SAVE BATTERY 모드가 지원된다.

뉴 MINI 컨트리맨 / 뉴 MINI JCW 컨트리맨 ALL4

지난 2011년 국내 출시된 MINI 컨트리맨은 MINI 역사상 최초의 4도어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SAV)로 전 세계에 54만대 이상의 판매를 이룬 성공적인 모델이다. 특히 MINI 고유의 4륜구동 시스템인 ‘ALL4‘의 적용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주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2세대 뉴 MINI 컨트리맨은 보다 커진 차체를 기반으로 다양한 액티비티 활용성은 물론 가족단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만족시키기에 부족함이 없는 모델로 진화했다.

뉴 MINI 컨트리맨의 차량 길이는 4,299mm로 이전 모델 대비 199mm가 길어졌고, 폭과 높이 또한 1,822mm와 1,557mm로 각각 33mm, 13mm씩 확장되어 탑승자에게 보다 쾌적한 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 용량은 450리터로 40:20:40 비율로 접을 수 있는 뒷좌석 시트를 활용 시, 최대 1,390리터까지 적재공간이 확장된다.

MINI  고유의  디자인  특징인  원형의  헤드라이트가 각진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전면에 배치된 커다란 공기 흡입구와 함께 역동성과 강렬한 인상을 강조한다. 특히 MINI 쿠퍼 SD 컨트리맨 ALL4 모델은 강력해진 엔진과 함께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8단 스포츠 스텝트로닉 트랜스미션 및 기어 시프트 패들 적용으로 보다 스포티한 온/오프로드 주행이 가능하다.

MINI의 사륜구동 시스템인 ‘ALL4’는 기존 전기기계식 방식에서 전기유압식 사륜구동 클러치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카메라 기반 전방 추돌 경고 장치인 ‘액티브 가드’ 기능과 컴포트 액세스 및 트렁크를 여는 ‘이지 오프너’ 기능, 까다로운 지형에 차량이 들어서면 운전 난이도의 정도를 자동으로 기록해주는 ‘MINI 컨트리 타이머’ 기능 등 첨단 옵션이 탑재됐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뉴 MINI JCW 컨트리맨 ALL4에는 최대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힘을 발휘하는 트윈파워 터보 엔진과 함께 ALL4 사륜구동 시스템이 기본사양으로 탑재됐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5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34km/h이다. 스포츠 서스펜션과 브렘보 사의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 JCW 에어로 다이내믹 키트, JCW 스포츠 시트 등 고성능 모델에 걸맞는 옵션사양도 갖추고 있다.

MINI 클럽맨 / MINI JCW 클럽맨 ALL4

지난 2007년 첫 출시 후 전 세계 약 20만 5,000대가 판매된 클럽맨은 MINI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 혁신 기술, 안락함과 편의성이 한층 더 강화되어 MINI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모델로 재탄생했다.

MINI 클럽맨의 디자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바로 스플릿 도어다. 양방향으로 오픈되는 스플릿 도어를 통해 손쉽게 적재하는 것과 동시에 운전자의 시야가 더욱 넓어졌다. 또한 차량 키를 소지한 채 컴포트 액세스 기능을 활용하면 트렁크 아래로 발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도어를 자동으로 열 수 있다.

LED 헤드라이트와 안개등을 비롯해 보다 편리한 운전을 돕는 MINI 헤드업 디스플레이, 그리고 터치 스크린이 적용된 8.8인치 컬러 모니터로 편리하게 내비게이션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으며, 그린모드, 스포츠 모드 등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하는 MINI 드라이빙 모드는 운전 스타일이나 상황에 맞게 설정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8단 스텝트로닉 변속기,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등 프리미엄 모델에 적합한 옵션이 대거 탑재됐다.

MINI JCW 클럽맨 ALL4에는 모터레이스 스포츠 노하우로 개발된 구동 및 섀시 기술과 기본사양으로 사륜 구동시스템 ALL4이 적용됐다. 최대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강력한 엔진 탑재로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3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38km/h이다. 또한 브렘보 사의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 18인치 JCW 경합금 휠 블랙 그립 스포크,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 및 패들시프트 등 고성능 모델에 어울리는 옵션 역시 대거 탑재됐다.

MINI 3도어

2001년 1세대 MINI, 2007년 2세대 MINI 이어 강력한 엔진성능과 프리미엄 옵션으로 업그레이드 된 3세대 뉴 MINI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작은 차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이다. MINI 트윈파워 터보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세대의 엔진은 BMW의 첨단 기술력이 그대로 적용됐다.

MINI 고유의 감성을 계승하면서 더욱 커진 차체, MINI 최초로 풀 LED 헤드라이트와 리어램프가 적용되어 세련미와 강렬함을 더했으며, LED 링이 감싸고 있는 8.8인치의 대형 디스플레이, MINI 터치 컨트롤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및 및 각종 편의기능은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MINI 5도어

MINI 5도어는 56년 MINI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소형 해치백 부문 5도어 모델이다. MINI 고유의 디자인과 고카트 주행감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간과 실용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MINI 모델에 2개의 도어를 추가해 공간 확장을 이뤄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도어 수가 늘어난 만큼 전장과 전폭, 전고가 각각 4,005mm, 1,727mm, 1,425mm로 늘어나 차량 공간을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트렁크 용량도 67ℓ 증가된 278ℓ로 기존 모델보다 약 30% 용량이 늘어났다. 다양한 공간 활용을 위해 뒷좌석 등받이를 60:40의 비율로 접어 최대 941ℓ까지 적재공간 확장이 가능하다.

MINI 컨버터블 / 뉴 MINI JCW 컨버터블

MINI 컨버터블은 컴팩트 부문 최초이자 유일한 프리미엄 오픈탑 모델이다. 지난 2004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 등장한 이후 전 세계적으로 16만 4,000대가 판매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2009년 2세대 모델을 거쳐 현재까지 가장 인기 있는 MINI 모델 중 하나다.

3세대 MINI 컨버터블은 오픈에어링의 자유를 넉넉한 공간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전자동 소프트톱이 자연스럽게 작동되며, 30km/h 이하의 속도에서는 언제든 소프트톱을 여닫을 수 있다. MINI 컨버터블 만의 특징인 선루프 기능은 속도와 관계 없이 작동된다.

또한 더욱 커진 3세대 차체를 기반으로 향상된 승차감과 실내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컨버터블 모델 특유의 스포티한 외관과 주행력은 유지하는 등 MINI 컨버터블만의 오픈에어링 감성을 구현했다. 특히 MINI 최초 내장형 액티브 롤 바와 더불어 새로운 차체 구조를 적용해 안전성을 더욱 높였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 뉴 MINI JCW 컨버터블은 최대출력 231마력, 최대토크 32.7kg·m의 힘을 발휘하는 트윈파워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6.5초가 걸리며, 최고 속도는 240km/h이다. 유니언잭 무늬가 새겨진 MINI 유어스 소프트톱과 브렘보 사의 스포츠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됐으며, 모터스포츠 노하우로 조정된 섀시 기술과 컨버터블 고유의 차체 보강재가 역동적인 주행상황에서 최고의 민첩성과 정밀하게 제어된 핸들링을 보장한다.

MINI JCW

MINI JCW는 몬테카를로 랠리의 우승을 이끈 레이싱 선구자 ‘존 쿠퍼’의 튜닝 프로그램이 추가된 MINI의 스페셜 모델이다.

MINI JCW는 새로운 2.0ℓ 4기통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31마력, 최대토크는 32.7kg.m의 강력한 성능을 갖췄으며 이는 이전 JCW 모델에 비해 출력은 9%, 토크는 23% 향상되었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6.1초, 최고속도는 246km/h에 달한다.

또한 레이싱카 의 혈통을 이어받아 차량 전면부의 커다란 공기흡입구와 함께 높은 출력에 필요한 냉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안개등 자리에 라디에이터를 추가 적용하여 공기역학적 특성과 주행성능 향상에 중점을 둔 고성능 모델이다.

MINI ACV 30

1997년, 몬테 카를로 랠리 우승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MINI ACV 30은 미드십 엔진으로 구동되는 2인승 모델로, 모터 스포츠 분야에서의 MINI의 업적을 고스란히 반영한 역사적인 콘셉트 모델이다.

MINI ACV 30은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원형 헤드램프와 같은 MINI의 클래식한 디자인 특징들을 현대적인 콘셉트로 재구성했고, 개성 있는 네 개의 보조 램프와 보닛 위의 흰색 스트라이프 무늬, 랠리카의 역동성을 강조하는 볼륨감 있는 바디 라인 등을 통해 브랜드특성을 살리면서 브랜드 미래 방향성을 새롭게 제시한 모델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