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럭셔리 프리미엄 SUV 신형 카이엔을 선보인다. 이번 3세대 풀체인지 카이엔은 포르쉐 특유의 강력한 성능과 탁월한 실용성이 결합되어 완벽히 새로운 모델로 재탄생했다. 강력한 터보 엔진, 8단 팁트로닉 S 변속기, 새로운 섀시 시스템과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광범위한 연결성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차량 제어 콘셉트를 통해 카이엔만의 스포티한 매력과 편안함을 한층 더 강화했다. 신형 카이엔은 새롭게 개발된 두 개의 6기통 엔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3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한 최고 출력 340마력(250kW)의 카이엔은 이전 모델보다 40마력(29kW) 높아진 파워를 자랑한다. 20마력(15kW) 증가한 2.9리터 V6 바이터보 엔진의 카이엔 S는 최대 속도 265km/h, 최고 출력 440마력(324kW)을 발휘한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 옵션을 장착한 신형 카이엔 S는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5초가 채 걸리지 않는다.

신형 카이엔은 포르쉐의 상징과도 같은 911 스포츠카를 기반으로 제작됐다. 시각적으로도 크게 개선된 3세대 카이엔은 새로운 제원의 휠 타이어와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최초로 장착된 모델이다. 전형적인 스포츠카의 특성 이외에도 액티브 사륜 구동, 포르쉐 4D 섀시 컨트롤, 3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그리고 전자식 롤 스태빌라이제이션을 기본사양으로 장착해 온로드에서의 주행 성능이 더욱 개선되었다. 더욱 확장된 기본 사양에도 이전 모델 대비 차체 중량을 최대 65kg까지 감소해 오프로드에서도 탁월한 주행을 선보인다.

신형 카이엔은 특유의 스포티함과 정밀함 그리고 정교함이 어우러진, 새로우면서도 친숙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포르쉐 디자인 DNA가 그대로 반영된 카이엔의 외관이 업그레이드된 스타일을 자랑한다면, 확장된 전면 공기 흡입구는 더욱 개선된 성능을 강조한다. 새로워진 수평형 엣지 라이트는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더욱 크고 견고한 SUV의 느낌을 자아낸다. 기존 휠 베이스(2,895mm)를 유지하면서도 64mm 더 확장된 전장과 9mm 낮아진 루프 높이를 통해 우아함과 유려함을 배가시켰다.

전장은 4,918mm, 전폭은 1,983mm (미러 제외)이며, 트렁크 공간은 기존 모델 대비 100리터 증가한 770리터다. 휠의 직경은 1인치 더 넓어졌고, 확장된 휠과 타이어가 적용된 리어 액슬을 통해 더욱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입체적으로 디자인된 리어 라이트와 끝이 맞닿는 폭이 좁은 LDE 스트립 사이에 위치한 포르쉐 로고는 차량의 존재감을 더욱 드러낸다.

신형 카이엔 모델에는 3단계 조명 콘셉트를 채택한 LED 헤드라이트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다. 향후 업그레이드 시 코너링 라이트, 고속도로 라이트와 같은 다양한 조명 모드를 제공하는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 플러스, 매트릭스 빔이 장착된 새로운 LED 메인 헤드라이트는 최고의 시스템을 자랑한다. 84개의 개별 작동식 발광 다이오드를 통해 가변형 조명 분배와 강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반대 차선의 눈부심을 방지하는 하이빔, 적응식 사인 글레어 컨트롤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신형 포르쉐 SUV는 두 가지 버전의 모델로 출시된다. 6기통 3리터 터보 엔진을 탑재한 카이엔은 최고 출력 340마력(250kW), 최대 토크 45.9kg.m 를 발휘, 기본 사양만으로도 탁월한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6.2초(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장착한 경우 5.9초)이며, 최대 속도는 245km/h에 달한다. 새롭게 개발된 2.9리터의 트윈 터보차지 V6 엔진을 탑재한 최고 출력 440마력(324kW), 최대 토크 56.1kg.m의 카이엔 S는 이전 모델보다 20마력(15kW) 출력이 증가해,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하는데 단 5.2초가 걸리며(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장착한 경우 4.9초), 최대 속도는 265km/h이다.

새롭게 추가된 8단 팁트로닉 S 변속기는 카이엔의 성능을 확장시키며, 스포티함과 편안함을 극대화한다. 저속 변속에서 응답 시간이 빨라지고 기어비가 더 스포티해져 온/오프로드 성능이 동시에 향상되었다. 편안함과 스포티함은 향상되었지만, 8단 변속기로 낮은 토크는 물론, 연비 최적화와 편안한 주행 성능까지 강화됐다.

카이엔은 거친 지형에서도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운전자는 오프로드 모드 프로그램을 통해 주행 환경에 적합한 설정을 쉽고 편리하게 선택할 수 있다. 온로드 프로그램이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진흙, 자갈, 모래, 바위 등 다른 네 개의 오프로드 주행 모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상황 및 환경에 따라 주행, 섀시, 디퍼렌셜 록 선택도 가능하다. 포르쉐는 최적화된 파워 배분을 위해 모든 카이엔 모델에 액티브 사륜 구동을 사용한다. 전체 가변형 및 지능형 포르쉐 트랙션 매니지먼트가 구동축으로 구동력을 배분한다. 특히, 행온 콘셉트는 신형 카이엔의 탁월한 스포츠 성능의 핵심 원리인 동시에, 거친 지형에서 요구되는 광범위한 마찰력 조건을 부합시킨다.

신형 카이엔의 새로운 디자인은 스포츠카, 오프로더, 투어링카의 3가지 섀시 콘셉트가 하나로 결합된 것이 특징이다. 이 같은 디자인 콘셉트를 반영해 새로운 경량 섀시 베이스, 분리된 링크 디자인의 프런트 액슬 및 멀티 링크 리어 액슬이 개발되었다. 대표적인 스포츠카의 특징으로 새로운 제원의 휠 타이어를 꼽을 수 있다. 최소 19인치 휠에 장착되는 이 타이어는 코너에서의 안정성과 주행 역동성을 극대화시킨다. 포르쉐 카이엔에서는 최대 21인치 사이즈의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량 섀시 구성은 액티브 섀시 시스템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내부의 통합 포르쉐 4D 섀시 제어 시스템을 통해 분석 및 동기화되며, 실시간으로 작동해 최적의 주행 환경을 마련한다. 액티브 포르쉐 어드밴스드 스포츠 모드 댐퍼 시스템(카이엔 S 기본사양)을 제외하고, 기타 모든 섀시 시스템이 새롭게 개발되었다. 특히, 911 및 파나메라에서 검증된 전동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신형 카이엔에 최초로 적용, 고속에서 차선 변경 시 안정성이 높아졌고, 코너에서는 민첩성이 더욱 향상되었다. 회전 직경이 줄어 운전이 더 쉬워졌다.

3챔버 기술을 적용한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은 험한 지형에서도 지상고를 자동 조절하는 시스템으로, 스포티하고 견고한 차체 연결부와 투어링카의 주행 안정성 사이의 스프레드를 현저히 개선했다. 포르쉐 다이내믹 섀시 컨트롤 주행 안정화 옵션을 사용하면 유압 시스템을 전기 시스템으로 변경해 더욱 스포티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다. 강력한 48V 차량 전기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이 스위치는 응답 시간을 단축시켜 더욱 정밀한 주행 역동성을 제공하고, 일반적인 주행에서의 편안함을 배가시킨다.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라는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포르쉐는 고성능 브레이크 부문을 선도하는 스포츠카 제조사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는 텅스텐 카바이드 코팅의 주철 디스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카이엔 모델에서 옵션사양으로 장착 가능하다. 텅스텐 카바이드 마감 처리로 마찰 값이 증가해 마모와 브레이크 먼지를 줄이고, 시각적으로도 인상적이다. 브레이크 캘리퍼는 화이트 컬러로 도장되었으며, 브레이크 길들이기가 끝나면 디스크 표면에 독특한 광택이 생겨난다.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 는 20인치와 21인치 휠 장착 시에만 사용 가능하다.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크 세라믹 브레이크는 여전히 포르쉐 서페이스 코티드 브레이크 브레이크 중 최상위 제품이다.

신형 카이엔의 성능은 스포츠카 모델을 기반으로 새롭게 개발한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를 통해 현저하게 향상됐다. 스티어링 휠의 모드 버튼을 보면 더욱 분명해진다. ‘노멀’,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주행 모드뿐 아니라 운전자는 개별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모드 선택이 가능하다. 중앙의 ‘스포츠 리스폰스’ 버튼을 누르면 엔진과 트랜스미션 맵이 활성화되고, 최적의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운전자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에 별도로 구성된 포르쉐 스포츠 모드를 통해 신형 카이엔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

스포츠카는 경량화된 차체 구조가 필수적이다. 911 및 파나메라에 이어 신형 카이엔의 새로운 차체도 합금강과 스틸을 정교하게 조합해 제작된다. 외관은 알루미늄만을 사용하며, 플로어팬 구성폼, 프런트 섹션과 섀시 부품은 대부분 합금으로 만들어졌다. 혁신적인 리튬이온 폴리머 스타터 배터리로 차체 중량이 이전 모델 대비 10kg 감소했으며 LED 상향등, 더욱 커진 휠, 파크 어시스트(프런트/리어), WiFi 핫스팟을 포함한 LTE 전화 모듈, 포르쉐 커넥트 서비스, 보행자 보호시스템 등 표준 장비가 보강되었음에도 신형 카이엔의 총 공차 중량은2,040kg에서 1,985kg으로 줄었다.

포르쉐 3세대 신형 카이엔은 운전자와 자동차의 연결성에 새로운 장을 연다. 포르쉐 어드밴스드 콕핏은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포르쉐 제어 콘셉트의 중심에는 최신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의 12.3인치 풀HD 터치스크린이 자리한다. 신형 파나메라와 함께 공개된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  은 음성 제어를 포함, 광범위한 디지털 기능의 직관적인 사용성을 제공한다. 기본 포르쉐 커넥트 플러스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기본 온라인 내비게이션, 실시간 교통 정보도 포함된다. 중앙 콘솔의 아날로그 컨트롤 장치로 차량의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고, 다른 버튼들은 스마트폰과 유사한 느낌의 터치 화면에 조화롭게 배치되어 있어 조작 시 음향 및 촉각으로 피드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전형적인 포르쉐 스타일로 중앙에 아날로그 회전속도계가 있으며, 측면에 장착된 두 개의 7인치 풀 HD 디스플레이에 주행 정보 및 스티어링 휠의 다양한 기능 정보가 표시된다. 열 감지 카메라가 장착된 나이트 비전 어시스트는 교통 신호 인식 기능이 있는 레인 체인지 어시스트, 레인 키핑 어시스트 및 교통 체증 어시스트, 서라운드 뷰를 포함한 파크어시스트, 어댑티브 컨트롤 크루즈을 포함한 포르쉐 이노드라이브 등과 함께 가장 중요한 지원 시스템 중 하나다.

새로운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매니지먼트는  수준 높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전자의 필요에 따라 시동 화면과 메인 메뉴 이외에도 최대 6개의 개별 프로필 설정이 가능하다. 많은 인테리어 설정은 물론, 프로필을 사용해 조명, 주행 프로그램 및 보조 시스템 사양을 저장할 수 있고, 장비에 따라 BOSE®와 부메스터®의 새로운 음향 시스템 설정도 가능하다. 내장된 LTE 구동 SIM 카드를 통해 확장된 커넥트 플러스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신형 카이엔을 언제나 온라인 상태로 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엔진과 분리된 히터를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포르쉐 카이엔에 맞도록 개발된 오프로드 프리시전 앱도 새로운 기본 패키지에 탑재됐다. 이 앱을 활용하면 거친 지형의 주행을 자세히 녹화한 뒤 비디오를 판독해 운전 기술을 개선하는 것도 가능하다.

신형 포르쉐 카이엔은 현재 주문 가능하며, 부가세 및 국가별 특별 사양을 포함한 독일 시장 판매 가격은 카이엔이 7만 4,828유로 (1억 41만 9,176원)부터, 카이엔 S 는 9만 1,964유로 ( 1억 2,341만 5,688원) 부터 시작한다. 국내에는2018년 하반기 경 출시될 예정으로 상세 모델 및 가격은 미정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