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0만번째 콰트로 모델이 멕시코에서 생산됐다.
아우디는 멕시코 산호세 치아파 공장에서 콰트로를 장착한 800만 번째 모델을 생산했다고 31일 밝혔다.
800만 번째 기록의 주인공은 가넷 레드 컬러의 아우디 Q5 2.0TFSI 콰트로다. 콰트로는 아우디 브랜드의 대표적인 기술이다.
아우디는 1980년 세계 최초로 승용차에 콰트로라 불리는 아우디만의 기계식 풀타임 4륜구동 기술을 개발해 적용했다. 이후 37년간 바디 타입, 엔진, 그리고 구동 시스템이 각기 다른 100여가지 차종에 콰트로를 탑재하고 있다.
최근 아우디는 경량화 기술인 아우디 울트라 기술을 적용해 콰트로의 트랙션 및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유지하면서 효율성을 높였다.
아우디는 A4, A6, A8세단을 비롯하여 S4, S6, S8등 고성능 스포츠 세단, A5, S5, RS5, A7, S7등 쿠페, Q3, Q5, Q7등 SUV, TT, TTS, R8등 스포츠카에 이르는 모든 라인업에 걸쳐 가장 많은 4륜구동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전 세계 아우디 고객의 44%가 콰트로 장착모델을 선택했으며 판매대수로는 아우디 Q5가 26만2,000대로 가장 많았다. 특히 미국, 캐나다, 러시아, 중동 시장에서 콰트로 모델의 인기가 높았으며 독일에서만 12만 2,048대가 판매됐다.
한국시장에서도 아우디는 지난 해 8월 기준 한국수입자동차협회기준 콰트로 차량 누적판매대수 10만 1,162대를 기록하여 국내 수입차 브랜드 최초 4륜구동 차량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이것은 2004년 아우디 코리아 설립 이후 전체 아우디 차량 누적판매대수 66.4%에 해당하는 수치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형의 70%가 산에 해당하고 평균 1년에 110일 이상 비와 눈이 내리는 날씨에 해당해 굽은 도로와 눈길, 빗길 주행빈도가 높아 아우디 콰트로 기술의 안전성이 인정을 받고 있다.
아우디 콰트로 시스템은 네 바퀴 모두를 상시 기계적으로 제어한다. 콰트로 드라이브 라인의 중심요소는 내부 가속 차동장치다. 이 장치는 앞뒤 로테이션의 속력차이를 보정해주고 도로의 상태에 맞게 자동적으로 동력을 배분한다.
기술적으로 정제된 아우디 콰트로는 마른 도로에서의 코너링, 젖은 노면에서의 주행, 높은 지형을 오를 때도 구동력을 극대화하면서 네바퀴 모두에 엔진의 힘을 최적으로 배분하여 능동적인 안전성을 제공한다. 또한 콰트로는 평상시 전, 후륜에 대한 엔진파워를 40:60으로 분배하여 후륜 기반이 다이내믹함과 함께 4륜의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즐기게 해준다.
운전상황에 따라 전·후륜에 대한 토크분배를 최대 70%의 동력을 전륜에, 후륜에는 최대 85%의 동력을 분배함으로써 아우디 콰트로는 역동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한다.
아우디는 1980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Ur콰트로를 통해 콰트로 기술을 처음 공개했다. 이어 1986년에는 1세대 수동 잠금식 센터 디퍼렌셜을 가변적으로 토크를 분배하는 방식의 토센 디퍼렌셜로 대체했다. 2005년에는 동력과 토크를 비대칭으로 능동적으로 분배하는 유성기어를 도입했다. 이어 개발된 자가 잠금식 센터 디퍼렌셜은 트랙션과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의 기준이 되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