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지난 12월 창사이래 최대 월간 판매실적을 기록한데 힘입어 14년만에 연간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12월 티볼리의 글로벌 판매가 출시이후 처음으로 9천대를 돌파하며 월간 최대 판매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월 판매도 전년 동월대비 10.5% 증가한 1만 6,705대의 월간 최대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연간 판매도 역대 최대인 2002년 16만10대 이후 14년 만에 15만대를 돌파하며 전년 동기대비 7.7% 증가한 15만 5,844대의 역대 두 번째 실적을 달성했다. 연간 판매에서도 티볼리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8만5,821대의 판매실적을 올려 쌍용차의 판매 성장을 주도했다.
2년 연속 소형 SUV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티볼리는 2015년 1월 출시 이후 23개월만에 지난달 20일 쌍용자동차 역대 최단기간 단일차종 10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2009년 이후 7년 연속 증가세 달성이란 대기록을 세웠다.
또한 티볼리가 유럽 및 중남미에 이어 이란시장에서도 인기를 끌면서 수출물량이 전년동기대비 54.7%나 증가한데 힘입어 전체 수출실적도 전년 동기대비 15.9%의 높은 성장세를 이뤄냈다.
기존 유럽과 중남미에 치중됐던 수출지역이 올해 최대 수출국이 된 이란 등 중동시장의 부상과 동남아시아 시장의 신규진출 러시아 시장 선적재개로 수출전망을 밝게했다.
쌍용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올해 티볼리 성장에 따른 판매증가로 연간 15만대를 돌파하며 14년만에 최대실적을 기록했다”며 “내년에도 소형 SUV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티볼리와 대형SUV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SUV전문기업으로 위상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