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가 2세대 뉴 미니 컨트리맨을 공개햇다.
지난 2011년 국내 출시된 미니 컨트리맨은 미니 역사상 최초의 4도어 스포츠 액티비티 비클로 전 세계 54만대 이상의 판매고를 이룬 성공한 모델이다. 미니 고유의 4륜구동 시스템인 ‘ALL4’의 적용으로 어디서나 주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2세대 뉴 미니 컨트리맨은 미니 트윈파워 터보기술이 적용된 디젤엔진을 탑재한 모델이 출시된다.
4기통 디젤엔진이 탑재된 뉴 미니쿠퍼D컨트리맨은 136마력, 최대토크 33.7KG.M으 힘을 발휘하며 고성능 디젤엔진이 탑재된 뉴미니쿠퍼 SD 컨트리맨은 19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성능을 갖췄다.
모든 엔진에는 미니의 4륜구동 시스템인 ‘ALL4’가 적용된 4륜구동모델이 추가로 제공된다. 새로워진 ‘ALL4’시스템은 다양한 주행상황에서 정학하게 반응하고 콤팩트한 구조로 내부공간효율도 향상됐다. 또 주행안전성 컨트롤 시스템과 연겨뢰어있어 동력분배조정의 필요성을 감지한다.
연비측면에서도 효율성이 증가했다. 뉴 미니쿠퍼 D컨트리맨의 유럽기준연비는 100KM당 4.5-4.3리터의 연료가 소모되며 100KM당 연료소비가 최대 1.4리터까지 감소했다.
뉴 미니 컨트리맨은 이전모델대비 길이가 20CM길어졌으며 폭은 3CM넓어졌다. 더 커진공간을 바탕으로 총5개의 시트가 장착되며 뒷좌석은 최대 앞뒤로 13CM앞 뒤로 이동이 가능하다. 트렁크용량은 450리터로 40:20:40비율로 접을 수 있는 뒷 좌석시트를 활용시 1,390리터까지 적재공간이 획보된다.
컴포트 액세스기능이 포함된 모델의 경우 트렁크 아래 발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트렁크 도어를 자동으로 열고 전동방식을 통하여 닫을 수 있다.
뉴 미니 컨트리맨에는 미니가 선보였던 프리미엄 옵션들이 대거 장착된다. 사양에 따라 LED헤드램프가 탑재되며 최초로 LED헤드라이트전체가 테두리링으로 마감됐다.
색상또한 미니에서 처음으로 제공되는 아일랜드 블루 및 체스트 넛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 역시 운전석 메모리시트를 통해 빠른 포지션 세팅이 가능하며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지원으로 운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모델선택에 따라 뉴 미니 컨트리맨에서만 만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된다. 미니 컨트리 타이머는 오프로드 데이터를 자동으로 기록한다. 까다로운 지형에 차량이 들어서면 운전 난이도의 정확도를 기록하여 중앙계기 디스플레이에 오프로드 주행시각의 빈도 및 데이터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스마트 네트워킹의 새로운기능으로 미니 파인드 메이트 도 옵션으로 제공된다. 무선위치 확인기능을 하는 태그를 백이나 가방 열쇠와 같은 개인물품에 장착하면 차량 내 모니터에서 물건의 위치를 확인해준다.
이전보다 커지고 새로운 옵션을 포함한 2세대 뉴 미니 컨트리맨은 다음달 18일 LA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이며 국내에는 내년 상반기 출시예정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