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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더 강해진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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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볼리 브랜드가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으로 한 발 더 앞서 나간다.

쌍용차는 5일, 컴팩트 SUV중 처음으로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을 적용한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2017년형 모델을 출시했다. 2017 티볼리&티볼리 에어는 동급 최초로 다양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운전자보조) 기술을 적용했다. 이미 2015년 KNCAP(자동차 안전도 평가)에서 91.9점의 우수한 성적을 거둬 <2015년 올해의 안전한 차>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는 티볼리는 2017 모델 출시를 통해 한 발 더 앞서 나가게 됐다.

쌍용차는 2017 티볼리 브랜드에 적용된 다양한 ADAS 기술을 통해 사고를 방지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앞차와 거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가까워지면 ▲FCWS(Forward Collision Warning System: 전방추돌경보시스템)가 경고음을 울리고, 운전자가 제동을 하지 않으면 ▲AEBS(Autonomous Emergency Braking System: 긴급제동보조시스템) 스스로 제동력을 가해 차를 정지시킨다.

운전자의 의도와 관계 없이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려 할 경우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차선이탈경보시스템)가 경고하고 ▲LKAS(Lane Keeping Assist System: 차선유지보조시스템)를 통해 원래 차선으로 차량을 복귀시킨다.

조명이 부족한 도로를 주행할 경우 상향등을 비추다가 맞은 편 차량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조정하여 상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HBA(High Beam Assist: 스마트하이빔)도 새롭게 적용됐다.

2017 티볼리 브랜드에는 다양한 편의사양도 추가됐다. 수동식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을 신규 적용하여 운전자가 편안한 운전자세를 더욱 쉽게 찾을 수 있게 했으며, 통풍시트를 동승석에도 적용하는 한편 2열 시트는 등받이까지 열선을 적용했다.

티볼리 에어에 적용됐던 고급사양들을 티볼리까지 확대 적용했다. ▲2열 리클라이닝(최대 32.5도) 시트 ▲2열 센터암레스트 기본 적용으로 탑승객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2단 러기지 보드 ▲러기지 사이드커버를 전 모델에 기본 적용하여 적재공간을 더욱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는 각각 동급 최대 적재공간(각각 423/720ℓ)을 갖추고 있으며, 2열 시트 폴딩을 활용하여 골프백과 바이크를 비롯한 아웃도어 용품 등을 손쉽게 적재 가능하다.

2017 티볼리의 판매가격은 모델별로 ▲가솔린 1,651~2,221만원 ▲디젤 2,060~2,346만원이며, 2017 티볼리 에어는 ▲가솔린 2,128~2,300만원 ▲디젤 1,989~2,501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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