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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5월 중국시장에서 총 15만450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12만9,027대보다 16.6% 증가했다고 밝혔다. 5월 판매로는 역대 최대치이다. 링동과 스포티지의 신차효과가 본격화되고 SUV 판매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두달 연속 전년동월 대비 판매가 증가했다.

현대차는 전년동월(8만22대)보다 25.4% 증가한 10만328대를 판매했으며, 기아차는 2.3% 증가(전년동월 4만9,005대)한 5만122대를 판매했다. 특히 5월에는 기아차도 5개월만에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중국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SUV 판매에 집중하는 한편 할부 상품 강화, 주력 상품의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 500여개에 달하는 지역 모터쇼 집중 지원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특히 SUV 판매 증가가 두드러졌다. 투싼, 스포티지는 물론 양사 소형 SUV인 ix25와 KX3도 선전하며 전년동월(2만8,771대)보다 85.4% 증가한 5만3,348대를 판매했다. 현대·기아차 전체 판매에서 SUV가 차지하는 비중도 전년 동월 22.3%에서 35.5%로 크게 확대됐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신형 투싼의 판매가 1만4,528대를 기록하며 신구형 투싼 통틀어 전년 동월(7,953대)보다 166.7% 증가한 2만1,214대를 판매했다.

기아차 스포티지도 신형 스포티지의 인기에 힘입어 전년동월(7,158대)보다 109.2% 성장한 1만4,973대를 판매했다. ix25와 KX3도 각각 21.0%, 41.5% 증가한 1만126대, 6,011대에 이른다.

현대차 신형 아반떼 ‘링동’은 1만1,884대가 판매되며 3월 출시 이후 3개월 연속 1만대 이상을 판매하고 있다. 기아차 K3도 1만4,243대로 전년동월(1만2,364대)보다 15.2% 증가했다.

현대·기아차는 6월에도 고객 대상 경쟁차 비교 시승회, 위쳇/웨이보 등을 활용한 디지털 홍보 강화, 블록버스터 영화 연계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신차 ‘링동’의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비교시승회, 빅데이터를 활용한 이벤트를 펼쳐나가고, 마라톤 대회도 개최하는 등 신차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기아차도 신형 스포티지 판매 확대를 위한 다양한 행사로 기아차를 대표하는 볼륨차종으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 최대 화제작인 ‘엑스맨’ 영화를 활용해 전국 주요 극장 광고 상영, 영화 티켓 판촉 캠페인, 주요 도시 인터렉티브 마케팅 등 적극적인 고객 이벤트를 펼칠 예정이다.

김기형 tnkfree@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