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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플랫폼 적용한 4세대 프리우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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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의 신형 플랫폼을 적용한 4세대 프리우스가 한국 시장에 데뷔했다.

한국토요타는 22일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하이브리드의 대명사’ 토요타 프리우스의 4번째 풀 체인지 모델 ‘4세대 프리우스’를 발표하고 사전 계약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국내에 출시되는 4세대 프리우스는 4세대 토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THS)이 탑재된 E(표준형),S(고급형) 2종으로 전량 토요타 대표 ‘Eco 플랜트’ 인 토요타자동차 츠츠미 공장에서 생산된다. 고객인도는 4월부터.

프리우스의 어원은 라틴어로 ‘선구자’다. 1997년 세계최초 양산형 하이브리드인 1세대, 2003년 ‘하이브리드 시너지 드라이브’를 표방하며, 연비와 주행을 양립시켜 하이브리드를 정착시킨 2세대, 2009년 세계최고의 연비로 하이브리드 확대의 서막을 알린 3세대에 이르기까지 프리우스는 그 시대 세계 자동차 업계의 ‘선구자’ 역할을 담당했다.

4세대 프리우스가 맡은 ‘선구자’의 키워드는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다. 이는 ‘보다 좋은차 만들기’를 위한 토요타의 전사적인 구조개혁인 TNGA가 적용된 첫 모델이기 때문. 4세대 프리우스는 향후 토요타가 만들어낼 ‘보다 좋은 차’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출발점이다.

TNGA의 핵심은 파워트레인, 플랫폼, 저중심화, 안전성능 등에서 차량의 기본 성능과 상품성을 큰 폭으로 향상 시키는 핵심기술(TNGA 부품)을 개발, 토요타의 전체 차량에 스마트하게 공용화하고, 궁극적으로 ‘운전이 재미있고 멋진 차, 갖고 싶고 계속 타고 싶은 토요타 차’를 만드는 것이다.

4세대 프리우스에는 이러한 TNGA의 사상이 그대로 반영되어 뛰어난 연비의 친환경 성능은 기본으로 「멋스러움을 돋보이게 하는 저중심 스타일」이나 「뛰어난 주행과 승차감 그리고 정숙성」이라는 기본 성능의 대폭적인 향상이 단행됐다.

4세대 프리우스는 최대 열효율 40%를 실현한 엔진을 비롯, 모터, 트랜스액슬, 파워 컨트롤 유니트, 구동용 배터리 등 시스템 전체에서 소형 및 경량화와 약 20%의 低손실화와 첨단 공기역학 기술이 결집된 디자인으로(공기저항계수 CD=0.24) 클라스 톱의 압도적인 우수한 연비를 실현했다. 연비는 국내 최고의 도심연비 22.6 km/L를 비롯, 고속 21.0km/L, 복합 21.9km/L이다.

국내 발표회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4세대 프리우스 개발총괄 토요시마 코지 CE(Chief Engineer)는 “4세대 프리우스의 개발 컨셉트는 ‘Beautiful Hybrid(아름다운 지구•아름다운 차)’로, TNGA를 통해 차만들기의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검토했다”고 밝히고, “프리우스의 DNA라고도 할 수 있는 뛰어난 연비 성능의 진화는 물론, 「감성을 움직이는 스타일」, 「철저하게 인간중심으로 심혈을 기울인 인테리어」, 「설레임과 두근거림을 느끼게 하는 운전의 즐거움과 안전성능」을 갖춰 ‘새로운 토요타 하이브리드의 선진 이미지’와 ‘토요타의 차량이 바뀌었다’라고 하는 ‘새로운 선구자’로 변화했다”고 말했다.

4세대 프리우스의 국내 판매가격은 E 그레이드 (표준형) 3,260만원, S 그레이드 (고급형) 3,89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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