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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하이브리드 탑재한 렉서스 신형 RX 한국 시판!

Lexus 2016 New Generation RX

렉서스 RX가 풀체인지를 거친 신형 모델로 교체됐다.

렉서스는 17일 신라호텔에서 렉서스 RX의 4세대 풀모델 체인지 ‘2016 뉴 제너레이션 RX’ 발표회를 갖고 사전 계약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국내 출시되는 2016 뉴 제너레이션 RX는 하이브리드 RX450h (Supreme, Executive, F Sport)와 3,500cc V6 가솔린 엔진이 탑재된 RX350 (Executive)의 2종으로 전량 토요타자동차 큐슈에서 생산된다. 고객인도는 3월(RX450h는 4월)부터다.

뉴 제너레이션 RX의 국내 판매가격은 RX450h Supreme(표준형) 7,610만원, Executive (고급형) 8,600만원, F Sport 8,600만원, RX350 Executive(고급형) 8,070만원이다.

렉서스 RX는 프리미엄 중대형 SUV 시장의 대형화 트렌드를 반영, 이전보다 전장 120mm, 전폭 10mm, 전고20mm, 휠베이스 50mm를 키워 플래그쉽 LS에 버금가는 넓은 뒷좌석 공간을 확보했다. 렉서스를 상징하는 스핀들 그릴을 이전모델보다 더욱 크게 강조하고, L자 형상의 트리플 빔 LED 헤드램프와 화살촉 형상의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했다.

RX 고유의 ‘쾌적한 승차감’과 ‘뛰어난 드라이빙 퍼포먼스’, ‘환경성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도 단행했다. 뉴 RX450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렉서스 하이브리드에서도 가장 앞선 버전으로 복합연비 역시 이전 모델 대비 향상된 12.8km/L이다.

차의 주행상태(평지, 빙판길, 코너링 등)에 따라 앞 뒤 바퀴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하는 첨단 AWD 시스템이 전차종에 기본 장착됐다. 풀 사이즈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 12.3인치 풀 컬러 디스플레이, 터치리스 파워 백도어 등 다양한 렉서스 최초의 첨단 편의장치와 ‘동급최다 10개 SRS 에어백’, ‘VDIM(차량 다이내믹스 통합 관리)’, ‘RCTA (후측방경고시스템)’과 ‘BSM (사각지대 감지장치)’ 등 첨단 안전시스템이 주행의 편의와 안전을 지원한다.

RX는 Radiant X(Cross over)의 약자다. 1998년 처음 출시된 RX는 프리미엄 크로스오버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해낸 원조. RX는 출시 이후 현재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226만대 이상을 판매, 렉서스 판매의 30% 이상을 차지하며 ES와 함께 렉서스의 글로벌 주력 모델로 활약하고 있다.

스핀들 그릴부터 리어 램프까지 끊김 없이 이어지는 마름모꼴의 바디 골격과 크게 돌출한 전후의 휠 플레어에 의해 보는 각도에 따라 표정이 바뀌는 ‘여유롭고 당당한 강력함’이 핵심이다. 전면부에서는 렉서스를 상징하는 스핀들 그릴을 이전 모델보다 더욱 크게 강조하고, L자 형상의 트리플 빔 LED 헤드램프와 화살촉 형상의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 압도적인 인상을 선사한다.

사이드 라인은 뒤로 갈수록 치켜 올라가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안쪽에서 끝나는 형태의 스핀들 형상을 구현해 더욱 날렵하고 역동적인 SUV 이미지를 강조했다.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역시 L 자 형상의 테일 라이트가 리어 펜더를 감싸 안는 형태로 차체를 넓고 강인하게 구현했다.

프런트 필러는 더 얇아지고, 사이드 미러를 필라와 분리하여 개방감을 확대하고, 사각지대를 줄여 코너링 시에도 운전자가 보행자를 쉽게 인식 할 수 있다.

측면 윈도우가 뒷도어와 이어져 C 필러가 없는 것처럼 한 렉서스 최초의 플로팅 루프 디자인은 렉서스 디자인의 새로운 아이콘이다. 리어 필라와 리어 쿼터 필라의 폭을 줄여 뒷좌석에서의 개방감을 대폭 향상했다. 뒷좌석에서 밖을 보면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효과를 낸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프리미엄 SUV의 ‘고급감’과 RX 고유의 ‘선진성’을 한층 높은 차원에서 융합했다. 특히 인테리어 트림을 3D 필름(Supreme), 레이저컷 우드(Executive), 리얼 알루미늄(F Sport)으로 세분화 한 것이 특징이다. 렉서스 최초로 도어트림과 센터 콘솔에 적용된 레이저컷 우드의 경우 알루미늄 위에 우드를 덧댄 후 최신 레이저 커팅으로 첨단 이미지를 구현, 감성품질을 더욱 높였다.

내부 공간은 탑승자 5명을 기준으로 최적화되어 플래그쉽 LS의 뒷좌석에 맞먹을 정도의 넉넉한 승차감을 자랑한다. 트렁크공간은 골프백 4개를 여유롭게 실을 수 있는 동급 최대다. 특히, 렉서스 최초로 새롭게 적용된 터치리스 파워 백도어는 사용자가 렉서스 엠블럼 근처에 손을 대면 트렁크가 열리는 기능이다.

운전석은 렉서스의 인간공학(HMI: Human Machine Interface) 개념을 기본으로 오퍼레이션 존과 디스플레이 존을 명확히 구분,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롭게 탑재된 렉서스 최초의 풀 사이즈 헤드업 디스플레이, 회전계를 추가한 계기판, 센터 페시아 모니터를 대시보드 위쪽으로 올린 12.3인치 풀 컬러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는 주행시 실시간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뒷좌석에도 동급 SUV중 유일한 기능을 다양하게 탑재, 편의성을 높였다. 슬라이딩 기능을 통해 뒷좌석을 120mm까지 움직일 수 있고, 열선 및 전동식 파워 폴딩기능을 탑재했다. 이밖에 화이트 LED로 연출된 엠비언트 라이트, 파노라마 글래스루프, 무선충전기 등 이전 모델에 없던 다양한 렉서스의 신기술을 추가했다.

2016 뉴 제너레이션 RX는 RX 고유의 승차감과 뛰어난 드라이빙 퍼포먼스, 환경성능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도록 파워트레인 시스템 전반에 걸친 혁신을 단행했다.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모델 모두 RX 최초로 렉서스가 자랑하는 첨단 직분사 기술인 D-4S가 적용된 신개발 V6 3,500cc 엔진이 장착됐다. 주행조건에 따라 포트분사와 직분사를 병행하는 방식인 D-4S는 아이들링∙감속시에는 주로 포트분사를 사용하고, 퍼포먼스 주행시에는 직분사를 사용하여 강한 출력과 연비는 물론,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D-4S를 채용한 신개발 하이브리드용 V6 가솔린엔진은 물론, 하이브리드 부품과 제어 시스템 모두 대대적인 개선과 재설계를 거쳐 ▲동급 최고 수준의 복합 연비 (12.8km/l)와 최소 수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129g/km), ▲뛰어난 퍼포먼스 (262PS / 6,000rpm, 총 시스템 출력 313PS), ▲최대토크 (34.2kg.m/4,600rpm)를 달성, 대부분의 까다로운 드라이빙 애호가들을 만족시켜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차의 주행상태(평지, 눈길, 빙판길, 코너링 등)에 맞추어 앞 뒤 바퀴의 구동력을 적절히 배분, 뛰어난 조종 안정성을 실현하는 첨단 AWD 시스템인 E-four 가 기본 장착되었으며, 각 휠에 대한 토크 분배 상황이 계기판의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MID)에 표시된다.

8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한 3,500cc 가솔린 모델 New RX350 역시 동급 최고 수준의 퍼포먼스 (최고출력 301PS/6,300rpm), 최대토크 (37.7kg.m/4,600-4,700rpm)와 복합 연비 (8.9km/l), 최소 수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193g/km)을 자랑한다.

New RX350 역시 첨단 다이나믹 토크 컨트롤 AWD 시스템이 기본 장착됐다. 바퀴 속도, 회전 각도 등의 주행 데이터를 수집, 종합하여 전륜과 후륜에 토크를 자동으로 배분하여 다양한 노면과 도로 상황에 맞는 최적의 주행을 지원한다.

RX 고유의 ‘쾌적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도 주행 성능과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피드백을 보다 향상 하기 위해, 2016 New Generation RX는 플랫폼 전체에 걸쳐 여러가지 개선이 이루어졌다. ‘레이저스크류용접(LSW)’ 및 ‘구조용 접착제’ 등 렉서스의 최신 생산 기술이 적용된 고강성 바디, 프론트 플랫폼의 엔진마운트 재배치를 통한 측면 반응성 개선, 서스펜션 최적화 등을 통해 민첩한 핸들링, 코너링의 향상을 통한 즉각적인 주행반응을 실현하면서도 RX의 트레이드마크인 부드러움과 정숙함은 그대로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렉서스 스포츠 모델을 상징하는 F Sport는 RX450h의 트림에 추가되었다. F Sport를 상징하는 프런트 그릴을 비롯, 내외장의 다양한 F Sport 패키지가 적용되어 New Generation RX의 스포티한 이미지를 새로운 차원으로 변화시켰다. 또한 가변 제어 서스펜션(AVS)이 장착되어 도로 여건과 노면의 요철에 따라 감쇠력을 조절하며, 가속∙제동∙스티어링에 반응해 운전자가 차량과 하나라는 일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하여 렉서스 스포츠 드라이빙을 완성한다.

2016 뉴 제너레이션 RX의 안전성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안전테스트에서 전영역 만점을 획득하며, ‘최고 안전 차량’으로 선정도된 바 있다.

차량의 주행시스템을 통합 컨트롤하는 ‘VDIM(차량 다이내믹스 통합 관리)’ 혹은 ‘VSC(차량자세제어장치) 및 ‘동급최다 10개 SRS 에어백’ 이 전차종에 기본 장착되었다. 다양한 전자장비를 통합 제어하는 사령탑인 ‘VDIM’과 ‘VSC’는 주행 중인 노면과 운전 상황에 따라 각 안전 장비를 별도로 또는 함께 작동시킨다. 운전자가 의식조차 못하는 찰나의 실수를 감싸며, 또한 운전자의 의도를 차의 움직임에 최대한 반영한다.

이밖에 밀리미터파 레이더를 사용, 차량 후면 사각지대를 감지하는 후측방경고시스템(RCTA)과 차선변경시 안전성을 높여주는 사각지대 감지장치(BSM) 등의 첨단 안전시스템들은 서로 연계하여 고도의 안정성을 추구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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