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제네시스 자율주행차가 서울 도심 한가운데을 달렸다.

현대자동차는 22일, ‘2015 창조경제박람회’  부대 행사로 서울 영동대교 북단에서 코엑스 남문까지 3km 구간에서 자율주행 선행기술을 시연했다. 미래부 최양희 장관이 직접 탑승해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을 체험했다. 이번 행사는 자율주행차가 도심 도로를 달린 첫 사례다. 고층 빌딩들이 늘어선 도심은 GPS 음영지역이 발생해 자율주행이 어려운 곳으로 꼽힌다. 이런 길을 무리없이 달릴 수 있을 정도로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이 개발됐음을 알렸다는데 이번 행사의 의미가 크다.

151122 현대차, 자율주행 선행기술 도로 시연 (사진5)

현대차는 이번 자율주행 시연에서 ▲주행 차선 유지 ▲서행 차량 추월 ▲기존 차선 복귀 등 도심 실제 주행 환경 속에서 적용 가능한 선행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자율주행 기술은 현대차가 지난 3월말 서울모터쇼 프리뷰 행사에서 시연한바 있는 혼잡구간주행지원시스템(TJA, Traffic Jam Assist)과 12월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EQ900에 탑재되는 고속도로주행지원시스템(HDA, Highway Driving Assist)보다 한 단계 진보된 것이다.

현대차는 이번에 시연한 자율주행 차량에 혼잡구간주행지원시스템과 고속도로주행지원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센서 정보를 융합하고 판단 및 제어 기술을 향상시켜 차선 변경이   가능토록 설계했다. 이와 같은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안정적인 운행을 구현하기 위한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은 ▲위치, 자세 추정 및 주행환경 인식 기술 ▲경로생성 및 주행상황 판단 기술 ▲차량제어 기술 등으로 구성됐다.

151122 현대차, 자율주행 선행기술 도로 시연 (사진3)

주행환경 인식 기술은 차량 내 고성능 GPS와 정밀지도를 이용해 정확한 위치를 추정하고, 전/후/측방 레이저 스캐너ㆍ레이더ㆍ카메라 등 고정밀 센서를 통해 파악된 정보를 기초로 주변 차량, 보행자 등 장애물을 파악한다. 외부에서 수집된 정보는 주행상황 판단 기술을 통해 주변의 교통흐름 상황에 맞는 안정적인 주행 경로를 생성한다. 차량제어 기술은 정보 분석으로 생성된 최적 경로와 주변 상황을 통합해 차량을 부드럽고 정확하게 제어함으로써 안전한 자율주행을 실현한다.

현대차의 자율주행 시연 행사 후에는 현대차 주관으로 2010년부터 격년마다 개최되는 ‘대학생 자율주행 대회’에서 입상한 7대의 자율주행차 시연도 이뤄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도 현대차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투자와 연구는 물론 대학과의 긴밀한 산학협력을 지속해 자율주행 등 스마트카 경쟁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