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팔린 현대차가 1,000만대를 넘겼다.
현대차는 지난 26일(미국 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 29년 만에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을 수출함으로써 미국 시장에 첫 발을 디뎠다. 현대차는 첫 해 16만 8,882대 등 진출 4년 만인 1990년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기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진출 13년 만인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대, 2005년 400만대를 넘기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어갔다.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현대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 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달성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미국 진출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차종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엑센트,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쏘나타다. 1989년부터 미국 판매를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 8,203대가 팔렸다. 엘란트라가 1991년부터 이달까지 총 248만 4,788대가 판매돼 그 뒤를 잇고 있다.
현대차가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29년 간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오며 누적 판매 1,000만대를 달성한 데에는 무엇보다도 품질경영을 통한 우수한 품질과 현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품성이 가장 큰 밑바탕이 됐다. 제네시스와 엘란트라의 ‘북미 올해의 차’ 선정 외에도 V8 타우엔진과 1.6ℓ 감마 GDi 엔진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되는 등 미국 현지의 각종 기관과 언론으로부터 최고의 상품성과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