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기아차, 러시아에서 6년 동안 누적판매 100만대 돌파

기아차가 러시아 법인 설립 6년만에 누적 판매 대수 100만대를 돌파했다.

기아자동차는 3일 모스크바의 스트림 압토 딜러센터에서 김성환 러시아판매법인장, 100만번째 차량 구매 고객, 임직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러시아 판매법인 100만대 판매 돌파 기념식’을 가졌다. 2001년 러시아 시장에 처음 진출한 기아차는 판매법인이 출범된 2009년 부터 지난 8월까지 누적 판매대수 101만 1,873대를 기록해 법인 설립 이후 6년 만에 누적 판매 100만대를 돌파하는 기록을 달성했다.

기아차는 지난 2009년 70,084대를 판매한 이후 법인 출범 2년만인 2010년 10만 4,235대를 판매해 최초로10만대를 돌파했으며, 2013년과 2014년 연이어 19만대 이상을 판매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은 프라이드(현지명 리오)로 총 41만 8,177대가 판매됐으며, 씨드가 17만 5,755대, 스포티지가 16만 7,305대가 판매돼 그 뒤를 이었다. 2009년 법인 출범 당시 4.8% 였던 기아차 시장점유율은 올해 7월까지 누적 기준으로 9.8%로 6년만에 2배 이상으로 껑충 뛰었다.

기아차는 지난 2001년 대리점을 통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한 이후 15년 동안 누적 판매 대수 129만 3천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지난 2011년부터 러시아 상트 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현대차 러시아 공장에서 프라이드 생산을 시작하며 현지 생산 체제를 본격화했다.

프라이드는 러시아 지역 기후 및 도로 환경에 맞춘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최고의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기아차 모델 라인업 중 최고 인기 모델로 등극했다. 특히 프라이드는 지난해 11월 러시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기아차는 지난 해 수입차 브랜드 중 판매대수 1위를 달성하는 동시에 러시아의 권위 있는 자동차 산업 분석 기관인 ‘아브토스탓(Autostat)’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1위에 이름을 올렸으며, 올해에는 씨드가 ‘2015 올해의 차’에서 준중형급 올해의 차로 선정됐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