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독자적인 기술과 장인 정신으로 개발된 2인승 스포츠카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의 한정판 모델인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2015 서울 모터쇼를 통해 국내 최초 공개된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는 출력에 따라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와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로 구분되며 국내에는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모델을 먼저 선보인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 은 트랜스 액슬, 인텔리전트한 알루미늄 경량 구조에 프런트 미드 엔진 방식을 채택하여 레이싱카에 버금가는 역동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발휘한다. 또,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에 장착된 신형 AMG 4.0 리터 V8 바이 터보 엔진과AMG SPEEDSHIFT 듀얼 클러치 7 단 스포츠 변속기, AMG RIDE CONTROL 스포츠 서스펜션, AMG 리어 액슬 디퍼런셜 락을 통하여 보다 파워풀한 성능과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한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은 최고 출력 510마력(6,250rpm), 최대 토크 66.3kg.m(1,750-4,750rpm)의 뛰어난 주행 성능을 발휘하며 최고 속도 310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를 3.8초 만에 주파한다. 가격은 2억 1,900만원이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의 긴 보닛과 짧은 오버행은 클래식한 스포츠카 비율을 그대로 보여준다. 길게 뻗은 보닛과 강조된 휠 아치, 그리고 풍부한 느낌의 숄더 라인의 흐르는 듯한 매끄러운 실루엣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특징인 “콜라병” 형태를 한층 강조하며 강인한 모습을 선사한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의 인테리어 또한 매우 감각적이다. 대시보드를 눈에 띄게 크게 배치했고, 벨트라인을 높이고 도어 패널은 오목하게 디자인했다. 곡선을 그린 센터콘솔은 역동감을 더하고 자세를 낮춘 스포츠시트는 운전자의 온몸을 감싸준다. 또한 넓은 실내와 여유로운 헤드룸으로 장거리 주행도 안락하게 즐길 수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를 위해 새롭게 개발된 고성능 AMG 4.0 리터 V8 바이 터보 엔진은 메르세데스-AMG 아팔터바흐 공장에서 1인 1엔진(one man – one engine) 원칙에 따라 제작된다. 스포츠카 최초로 터보차저를 V 실린더 뱅크 안쪽에 배치했으며 건식 윤활 방식을 채택하여 엔진의 배치를 낮추고 컴팩트하게 디자인 할 수 있어 차량의 무게 중심을 더욱 더 낮추고 가속 성능을 극대화 하였다.
신형 AMG 4.0 리터 V8 바이 터보 엔진은 엔진 저회구간대부터 즉각적인 가속 반응과 높은 출력을 발휘하도록 개발되었으며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의 최고 속도는 310km/h, 정지 상태에서 100km/h를 3.8초 만에 주파한다.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에 적용된 AMG SPEEDSHIFT 듀얼 클러치 7단 스포츠 변속기는 Comfort, Sport, Sport Plus, RACE 4가지 변속 모드를 지원한다. M 버튼 또는 시프트 패들을 통해 수동 모드 선택이 가능하며 Comfort 모드에서는 ECO 스타트/스톱 기능을 지원한다. 레이스 모드의 경우, 차량을 극도로 다이내믹한 변속모드와 서스펜션으로 세팅하여 트랙 등에서 주행이 가능하도록 스포티한 퍼포먼스를 극대화한다. 또한 전자식 AMG 리어 액슬 디퍼런셜 락의 적용으로 가속 및 감속 상황뿐만 아니라 및 갑작스러운 차선변경에도 디퍼런셜 락이 작동하여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메르세데스-벤츠만의 독보적인 안전시스템인 프리-세이프® (PRE-SAFE®), 충돌방지 어시스트(COLLISION PREVENTION ASSIST), 어댑티브 브레이크(ADAPTIVE BRAKE), 주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 사각지대 보조 시스템(Blind Spot Assist), 타이어 압력 경고 시스템 등 최상위 세그먼트에서 제공되는 주행 보조 시스템들이 적용되었다. 또한 트렁크와 승객을 구분 지어 고정되지 않은 물체로부터 승객을 보호하는 승객 보호망, 프런트 에어백, 사이드백(흉부보호 에어백/골반보호 에어백), 윈도우 백, 무릎보호용 에어백 등이 탑재되어 보다 안전한 드라이빙을 돕는다.
이외에도 더 뉴 메르세데스 AMG GT S 에디션 1에는 AMG DRIVE UNIT의 배기 플랩 조절 버튼으로 배기 플랩의 개폐 정도를 조절해 엔진 사운드를 차별화할 수 있는 AMG 퍼포먼스 배기 시스템 및 부메스터 하이-엔드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 장착되었으며 독일 본사에서 개발한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COMAND를 탑재하여 한국형 통합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전화 및 오디오, 비디오, 그리고 인터넷까지 고해상도 모니터를 통해 작동이 가능하다, 또한 THERMOTRONIC 지능형 자동에어컨디셔너 시스템이 적용되어 각 탑승자마다 센터페시아의 버튼을 통해 원하는 실내 온도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MEDIUM, FOCUS, DIFFUSE의 세 가지 모드의 바람의 성질을 조절 할 수 있어 드라이빙의 즐거움과 편의성을 더하였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