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현대기아차 상반기 해외 법인장 회의를 주재했다.

현대차그룹 양재동사옥에서 13일 열린 회의에는 현대·기아차 해외법인장 등 총 60여 명이 참석해 올 상반기 지역별 실적 및 경영환경을 점검하고 하반기 생산·판매 전략을 집중 논의했다. 정 회장은 회의 석상에서 엔화 및 유로화 약세, 중국의 성장 둔화, 신흥시장 침체 등 상대적으로 불리한 경쟁여건과 힘겨운 시장상황에서도 분투하고 있는 양사 해외법인장들을 독려했다.

정 회장은 “시장이 어려울수록 판매에서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판매 일선에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전사적인 판매지원체제를 강화하라”고 당부하고, “지금은 내부의 강한 결속력이 중요한 때인 만큼 전 임직원이 단합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브랜드 가치 재고에 대한 주문도 잊지 않았다. 정 회장은 회으 참석자들에게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발상과 끊임없는 시도를 계속할 것”을 당부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하반기 글로벌 자동차시장이 저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그리스의 그렉시트 가능성 및 미국 금리 인상 전망, 중국 경기 둔화 확대 등으로 하반기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 신흥국 경기 침체가 심화되고, 엔화 및 유로화 약세는 가속화 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는 올해 글로벌 자동차시장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6%(8,630만대)에서 1.2%(8,550만대)로 하향 조정했다.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증가율임.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에 그쳤으며, 하반기에는 1.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장 별로는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주요 시장의 판매가 위축되거나 감소세가 심화될 전망이다. 미국은 올해 전년보다 4.1% 증가한 1,720만대로 14년 만에 1,700만대 판매를 돌파할 것이란 예측이다. 하지만 두 자릿수 이상 판매가 증가하며 세계 車시장을 이끌던 중국은 경제 성장 둔화 등으로 인해 올해 5.2%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메이커들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이며, 특히 일본 메이커들과 유럽 메이커들은 환율 이점을 활용한 전방위 공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상반기 국내외에서 전년 동기보다 2.4% 감소한 395만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미국시장에서는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고, 유럽에서도 시장증가율보다 높은 판매를 기록하는 등 주요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다고 현대차그룹은 강조했다.

글로벌 신차 런칭이 집중되어 있는 하반기에는 신차효과를 극대화, 전년 실적을 상회하는 판매 기록을 달성한다는 게 현대기아차의 전략이다.

현대·기아차는 지역별 모델별 상품 구성을 다양화 하는 한편, 특히 신형 투싼, 소형 SUV 크레타, 신형 K5, 씨드 개조차등 전략 신차들을 해외 시장에 선보이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하반기 중국, 미국,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는 신형 투싼을 투입하고, 인도를 비롯한 중남미, 아중동 등 신흥시장에는 소형 SUV 크레타로 글로벌 SUV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다. 기아차는 대표 글로벌 모델인 신형 K5의 성공적 런칭과 함께 유럽에서는 씨드 개조차로 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린다는 계획.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