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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현대차, 중국 소비자 만족도 2년 연속 1위

제이디파워(J.D Power)社의 ‘2015 중국 판매만족도 평가(SSI, Sales Satisfaction Index)’에서 베이징 현대차가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베이징현대는 조사 대상 71개 업체 가운데 유일하게 800점을 넘겨 812점을 기록했다. 이는 조사가 처음으로 이뤄진 2000년 이후 역대 최고점이다. 둥펑위에다기아 역시 전체 업체 평균 682점을 크게 상회하는 744점으로 5위에 올라, 현대차와 기아차는 일반 브랜드 부분에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동반 톱5 등극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만족도조사 결과, 전체 업체의 평균 점수는 작년보다 11점이 오른 반면, 중국 로컬 업체의 평균 점수는 31점이나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체리, 제일기차 등 10위권내 이들 업체가 포진했고, 중위권에도 다수의 중국 업체들이 진입하는 등 중국 시장 내 로컬업체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로컬업체들이 판매를 늘려가면서, 이에 맞서 합자업체들 또한 가격 인하와 판촉 강화에 나서는 등 시장 경쟁이 날로 격해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관계자는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객 중심의 기업 마인드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며, “투싼, K5 등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차급 세분화에 맞춘 현지 전략 모델 개발, 디지털 쇼룸 운영 및 우수 판매 인력 양성 등 내실 강화를 통해 중국시장에서 지속성장 기반을 다지는데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이디파워 ‘판매만족도 평가’는 고객 응대, 딜러 시설 및 역량 등 고객 만족도를 조사해 1,000점 만점에 업체별 종합 점수를 매겨 그 결과를 매년 발표한다. 이 조사는 중국 내 자동차 업체의 판매 역량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이자, 소비자들의 업체 신뢰도와 차량 구매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조사는 총 71개 업체를 대상으로, 작년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차량을 구매한 15,633명의 고객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평가는 2015년 1월부터 4월까지 주요 57개 도시에서 차량 구매 과정, 딜러 시설, 거래 과정, 판매 인원, 인도 과정의 총 5개 항목에 대한 일대일 고객 인터뷰 방식으로 이뤄졌다. 평가 결과는 일반브랜드와 고급브랜드를 구분해 발표하며, 베이징현대는 올해 조사에서 일반브랜드와 고급브랜드를 통틀어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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