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신형 911 GT3 RS를 통해 다시 한 번 스포츠카와 레이스카의 경계를 허물었다.
포르쉐는 제네바모터쇼에서 911GT3 RS를 월드프리미어로 공개하고 국내 판매가격을 2억3,720만원으로 발표했다. 911 GT3 RS는 최첨단의 모터 스포츠 기술을 접목시켰다. 드라이브 시스템, 에어로다이내믹, 경량 디자인 등 대규모의 수정을 통해 911 GT3보다도 성능이 더욱 강화됐다. 뉘르부르크링 노스루프에서 7분 20초의 랩타임을 기록하며, 카레라 GT 수퍼 스포츠카가 같은 곳에서 달성했던 7분 29초의 역사적인 기록을 갱신했다. 911 GT3 RS는 2015 제네바 국제 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됐다.
911 GT3 RS는 최고 500마력(368kW)의 출력과 최대 460Nm 토크를 자랑하는 4리터 6기통 엔진과 특별히 개발된 PDK 변속기를 장착했다. 엔진은 911 시리즈에 탑재된 자연흡기 직분사 엔진 중 최대 배기량과 최고 출력을 자랑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3초, 200km까지 10.9초 만에 가속한다. NEDC 기준 복합연비는 7.9km/L다. 기존 수동 변속기의 클러치를 밟는 것과 같은 ‘패들 중립’을 통한 디클러칭이나 핏스피드 버튼 조작을 통한 속도 제한 기능을 도입해 모터스포츠에도 적합하도록 만들었다.
911 GT3 RS는 인텔리전트 경량 디자인이 탄생시킨 작품이다. 처음으로 루프에 마그네슘이 적용되었고, 엔진과 적재공간 리드에는 탄소 섬유를 사용했다. 다른 부품에도 대체 소재를 사용해 경량화를 추구했다. 그 결과 911 GT3 RS는 911 GT3에 비해 약 10kg정도 가벼워졌다. 경량화된 루프로 인해 차량의 전체적인 무게중심이 낮아져 횡방향 역학을 더욱 향상시켰다. RS 라인 만을 위한 추가적인 에어로 다이내믹 부품과 911 터보에서 비롯된 바디는 911 GT3 RS를 레이스 카 드라이빙 머신에 가까운 모델로 만든다. 거의 노면에 닿을 정도로 확장된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대형 리어 윙은 포르쉐 911 GT3 RS가 지닌 압도적인 분위기를 증폭시킨다.
폭 30cm의 넓은 굴절선은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RFP) 보닛에서 마그네슘 루프까지 중앙을 따라 이어진다. 이 부분은 공랭식 엔진을 탑재한 클래식 911 모델 적재공간 리드의 굴절선을 상징하는 디자인으로, 현재는 911 GT3 RS에서 가장 큰 두 가지 경량화 부품을 나타낸다. 윙 상단까지 뻗은 911 GT3 RS만의 독특한 프런트 휠 아치 에어 벤트는 프런트 액슬의 다운포스를 증가시킨다.
911 GT3 RS의 섀시는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정확성을 극대화시키도록 튜닝되었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과 완전 가변형 리어 액슬 디퍼렌셜 락을 포함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를 탑재해 민첩성과 역동성이 개선되었고, 더 넓어진 프런트와 리어의 윤거로 인해 롤 안전성이 911 GT3 보다 우수해졌다. 또한 911 GT3 RS에는 911 시리즈에 사용되는 타이어 중 폭이 가장 넓은 타이어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그 결과 더욱 민첩한 턴이 가능하고 더욱 빠른 속도로 코너를 공략할 수 있다.
알칸타라 소재를 사용한 911 GT3 RS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현재의 911 GT3를 기반으로 한다. 918 스파이더의 카본 버킷 시트에서 착안한 풀 버킷 시트를 적용했다. 앞 좌석 뒤에 볼트로 고정시킨 롤 케이지, 배터리 마스터 스위치 예비장치, 별도로 제공되는 운전석 6점식 안전장구, 소화기 및 소화기 거치대로 구성된 클럽 스포츠 패키지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옵션으로 제공되는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에는 내장 타이머와 스마트폰을 위한 포르쉐 트랙 프리시전(Porsche Track Precision) 앱이 포함된다. 트랙 프리시전 앱은 GPS를 이용해 랩타임을 자동 측정하고, 차량 속도, 횡가속, 종가속/종감속 등의 다양한 주행 데이터가 스마트폰에 기록된다. 이 앱을 사용해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른 드라이버의 데이터와 비교할 수 있다.
911 GT3 RS의 국내 판매 가격은 2억3,72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