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로엥 수입원인 한불모터스(대표 송승철)는 26일 시트로엥의 새로운 디젤 크로스오버 모델, ‘C4 피카소’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C4 피카소는 새로운 개념의 5인승 디젤 크로스오버로, PSA 그룹의 최첨단 경량 플랫폼인 EMP2 를 사용해 만들어졌다. 2013년 6월 유럽 시장 출시 이후 16만대 이상 판매됐다. C4 피카소는 우수한 연비(복합 연비14.4km/ℓ, 도심 13.2km/ℓ, 고속 16.1km/ℓ)와 역동적인 주행성능(최대출력 150마력), 운전자와 탑승객을 모두 만족시키는 인테리어, 넓고 안락한 공간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춰, 출시 전부터 국내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C4 피카소는 콤팩트한 사이즈와 유선형 디자인으로 완성된 볼륨감이 눈에 띈다. C4 피카소의 유려한 유선형 전면부는 유니크한 이미지를 풍긴다. 이렇듯 시트로엥의 스타일 아이덴티티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외관 디자인 덕분에 C4 피카소는 멀리서도 쉽게 눈에 띈다.
앞 부분에는 시트로엥을 상징하는 더블 쉐브론이 바깥쪽으로 길게 확장되어 있다. 여기에 LED 주간등이 헤드램프 상단에서 그릴까지 슬림하게 뻗어 세련된 멋을 풍긴다. 뒷부분 LED 리어 램프는 단정하게 다듬어졌지만, 미래지향적인 스타일은 그대로 살렸다.
EMP2 플랫폼을 적용한 결과 인테리어가 효율적으로 구성됐다. 이전 세대와 비교해 외부는 전장을 40mm 줄이고, 휠베이스는 57mm 늘어난 2,785mm로 늘려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한 것. 대형 글래스루프와 파노라믹 윈드 스크린은 확 트인 시야와 시원한 개방감을 자랑하며, 특이하게 2개로 나눠진 A필러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돕는다.
C4 피카소는 7인치 터치패드와 12인치 파노라믹 HD 스크린을 탑재했다.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7인치 터치패드는 7개의 접촉식 버튼으로 네비게이션, 오디오, 전화, 차량 세팅 등 차내의 모든 기능을 쉽게 조작할 수 있다. 12인치 파노라믹 HD 스크린은 기본적인 운행 정보를 보기 쉽게 표시해주며, 운전자는 필요에 따라 네비게이션 또는 차량 세팅 정보를 선택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운전자는 USB를 이용해 스크린 배경화면을 원하는 사진으로 변경할 수 있다.
C4 피카소는 고품질의 새틴 크롬, 히팅 시트, 다양한 기능이 담긴 스티어링 휠 등 탑승객의 즐거운 드라이빙 경험을 위해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배려했다. 대시보드와 시트는 투톤으로 마무리해 세련된 감각을 더했다. 실내 곳곳에는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에 넓은 수납 공간을 마련했으며, 센터 콘솔에는 탈착가능한 수납박스를 넣었다. 트렁크 공간은 537 리터로 2열을 가장 앞 쪽으로 당길 경우 총 630리터까지, 2열 좌석을 접으면 최대 1,851리터까지 늘어난다. 2열 바닥 아래 공간과 트렁크 매트 아래에도 수납공간을 추가로 만들었다.
2열의 3개 좌석들은 각각 개별적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각 시트별로 허리 각도 조절은 물론 탑승자의 신체 사이즈에 따라 좌석의 위치를 앞뒤로 이동 조절할 수 있다. 1열 좌석 뒤에 LED 라이트와 함께 접이식 선반이, 대시보드에는 220V 소켓이 설치되어 있어 탑승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C4 피카소는 유로 6 Blue HDi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국내에 선보이는 C4 피카소는 14.4㎞/ℓ(고속 16.1 ㎞/ℓ, 도심 13.2㎞/ℓ)의 높은 연비와 최대 출력 150 마력, 최대 토크 37.8kg·m의 힘을 자랑한다.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 회전 구간(2,000rpm)에서 최대 토크가 형성됨에 따라 일상생활에서도 시원한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시트로엥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은 끈끈한 로드홀딩과 완벽한 조화를 이뤄내며 민첩한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C4 피카소는 137g/km의 낮은 CO2 배출량을 보인다. 유로6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선택적 환원 촉매 시스템)을 탑재해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90%까지 줄였다. 또한 차량 정차 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0.4초 만에 재시동을 걸어주는 스톱 앤 스타트 시스템이 더해졌다. 이는 정차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고 다시 움직이면 0.4초 내 주행을 시작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정차 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와 CO2 배출이 없으며, 시내 주행 시 약 15% 의 연비 향상 효과와 평균 5g/km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효과를 보인다.
C4 피카소는 이전 세대 모델 대비 140kg경량화 됐다. EMP2 플랫폼 적용으로 알루미늄 및 높은 항복강도를 가진 철제 소재 등을 사용하여 차체 무게를 70kg 가량 줄였으며, 최적화된 외관 사이즈와 알루미늄 보닛, 합성 소재 등의 새로운 소재를 사용한 테일게이트로 나머지 70kg를 감소시켰다.
C4 피카소는 후방 카메라를 기본 탑재해, 후진 기어 작동 시 12인치 파노라믹 스크린을 통해 자동차 뒤쪽의 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보여줘 후방 주차를 돕고, 이 밖에도 네비게이션, 스마트키 시스템, 6개의 에어백,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등이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국내 시장에는 시트로엥 C4 피카소 인텐시브 한 가지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4,190 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