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AutoDiary

콘티넨탈,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48V 전압 적용

세계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인 콘티넨탈이 48볼트 전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시스템  ’48V 에코 드라이브’를 개발했다.

콘티넨탈의 새로운 하이브리드 기술은 기존 차량 구조에 쉽게 통합될 수 있고, 이와 동시에 지금까지 고전압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만 볼 수 있었던 주행 중 엔진 정지, 신속하고 안락한 엔진 시동, 효율적인 제동에너지 회수(회생) 기능 등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2016년 처음으로 유럽 자동차 제조사와 양산될 예정이다.

독일 TV 방송국 VOX의 Auto Mobil 프로그램이 이 시스템을 테스트한 결과 21% 가량의 연비 절감효과를 입증했다고 콘티넨탈은 전했다. 콘티넨탈의 48V 에코 드라이브 시스템이 장착된 1.2L 소형 가솔린 차량과 12V 스타트-스톱 시스템을 도로에서 비교한 결과 21%의 연비 절감 효과를 얻었다는 것.

콘티넨탈은 이 시스템이 소형 및 중형차량에서 가장 큰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추정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세계 신차의 약 20퍼센트는 전기 드라이브 시스템을 갖출 것이고, 이 중 절반을 48V 하이브리드가 차지할 전망이라고 콘티넨탈은 소개했다.

콘티넨탈의 48V 에코 드라이브 시스템에서 48V 전원장치는  12V 전원장치를 보조하게 된다. 기존 발전기를 대체하는 인버터 통합 형 벨트구동 스타터-제네레이터, 48V 리튬이온 배터리, 두 전원장치 사이의 에너지 교환을 위한 DC/DC 컨버터 등으로 구성된다. 48V 에코 드라이브 시스템은 12V 시스템보다 훨씬 더 효과적인 에너지 회생이 가능하다.  회생 에너지는 강력한 리튬이온 배터리에 저장되어 더 많은 전기에너지가 연료절감에 기여한다.

스타트-스톱 기능이 주행 모드로 확대되 달리는 중에도 엔진이 멈추면 엔진 구동시간이 약 1/3정도 줄어든다. 48V 전원장치는 12V 전원장치를 보조하고 차량의 모든 전기 장치를 유지시킨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기존의 12V 스타트-스톱 시스템은 큰 에너지를 소비하는 장치(예. 에어컨)를 작동하기 위해 엔진 정지 중 강제로 재시동을 하거나 스타트-스톱 조건에서 엔진정지를 하지 않는다.

48V 에코 드라이브는 주행 중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자마자 엔진을 정지시키고 차량이 자유롭게 굴러갈 수 있도록 구동계를 엔진으로부터 분리한다. 통상적인 주행모드에서 주행시간의 약 20~25 퍼센트가 탄력주행 모드가 유지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최대 8% 가량 연료를 아낄 수 있다.

에코 드라이브는 전기 모터에 의한 두 가지 기능이 있다. 탄력주행 모드처럼 엔진이 정지하는 무 동력주행 모드에서 전기 모터는 잠시 동안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도 하고 전자 부스팅 기능을 이용하여 가속 시 엔진의 출력을 보조한다. 기존의 스타터 모터와 발전기를 대체하는 48V 벨트구동형 스타터-제네레이터에 의해 스타트- 스톱 시 훨씬 신속하고 안락한 엔진 재시동을 제공한다.

오종훈 yes@autodiary.kr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