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미니 5도어가 4일 국내 출시했다.
뉴 미니 5도어는 55년 미니 브랜드 역사상 최초의 소형 해치백 부문 5도어 모델로 고유의 디자인과 고카트 주행감각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공간과 실용성을 극대화했다. 휠베이스를 72mm 확장하고 차체 길이를 161mm 늘려 2개의 도어를 추가해 공간 확장을 이뤄낸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높이 역시 11mm가 높아졌다.
이에따라 실내는 한층 여유로워졌다. 뒷좌석 탑승자의 무릎 공간은 37mm 넓어졌고 뒷좌석에는 3개의 시트가 장착됐다. 트렁크 용량도 67ℓ 증가된 278ℓ로 기존 모델보다 약 30% 용량이 늘었다. 6:4로 접히는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941ℓ까지 적재공간이 확장된다.
뉴 미니 5도어는 트윈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해 뛰어난 주행성능과 효율성을 완성했다. 뉴 미니에 최초로 도입된 혁신적인 미니 커넥티드 시스템과 LED 라이트, 미니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고급 옵션들은 그대로 유지했다.
뉴 미니 5도어는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쿠퍼, 쿠퍼 하이트림, 쿠퍼 S와 디젤 엔진이 장착된 쿠퍼 D, 쿠퍼 D 하이트림, 쿠퍼 SD 등 총 6가지의 다양한 트림으로 출시된다. 특히 기존 뉴 미니에 없던 쿠퍼 SD 모델이 추가됐다.
뉴 미니 5도어의 쿠퍼와 쿠퍼 하이트림에 탑재된 1.5리터 3기통 가솔린 엔진은 뉴 미니 쿠퍼와 동일한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2.5kg•m의 힘을 낸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8.1초이며 안전최고속도는 207㎞/h다.
최상급 모델인 뉴 미니 5도어 쿠퍼 S 모델은 2.0리터 4기통 터보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kg•m,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단 6.8초에 도달하며, 안전최고속도는 230km/h다. 2.0리터 4기통 터보 디젤 엔진이 장착된 쿠퍼 SD 모델의 경우 최고 출력 170마력, 최대토크 36.7kg•m,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는 7.3초가 소요되며, 안전최고속도는 223km/h다.
뉴 미니 5도어 모든 모델에는 운전자의 의도와 도로 상황에 따라 차량의 주행 성능을 조절할 수 있는 미니 드라이빙 모드가 기본 장착됐다. 차량 중간에 설치된 컬러 디스플레이이를 감싸는 LED링과 비행기 조종석과 비슷한 시동 스위치 및 각종 조작버튼 등이 미니만의 톡특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뉴 미니 5도어의 쿠퍼 하이트림, 쿠퍼 D 하이트림, 쿠퍼 S, 쿠퍼 SD 모델에는 LED 헤드라이트와 전후방 LED 안개등이 적용됐다. 8.8인치 대형 컬러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엔터테인먼트, 전화 및 차량 상태가 표시된다. 해당 정보는 디스플레이의 그래픽 표시 외에도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는 LED 링의 색상 변화를 통해 운전자에게 즉각적으로 전달된다.
3세대 뉴 미니에 최초로 적용된 미니 커넥티드 시스템은 탑승자와 차량 그리고 외부를 지능적으로 연결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미니 커넥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드라이빙 익사이트먼트, 미니멀리즘 분석기, 다이내믹 뮤직,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와 RSS 뉴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기능은 변속레버 아래에 위치한 미니 컨트롤러를 통해 조작된다.
뉴 미니 5도어의 쿠퍼 S와 쿠퍼 SD 모델에는 뉴 미니 쿠퍼 S 모델에서 선보였던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되어 전방 모니터에서 제공하는 주행속도, 내비게이션 정보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뉴 미니 5도어 모델의 가격은 쿠퍼 3,090만원, 쿠퍼 하이 트림 3,820만원, 쿠퍼 S는 4,340만원이다. 디젤 트림은 쿠퍼D와 쿠퍼D 하이트림이 각각 3,340만원, 3,970만원, 쿠퍼 SD모델은 4,490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